본문

뉴스 > 사회

동행식당 동행목욕탕 올해 확대 운영

시사매거진 | 2024.03.07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동행식당 협약식(23. 12월)(사진_서울시)동행식당 협약식(23. 12월)(사진_서울시)

[시사매거진 박희남 기자]??서울시의 약자와의 동행 대표정책 중 하나인 동행식당과 동행목욕탕이 쪽방촌 주민들의 생활 개선과 자존감 향상은 물론 지역 내 상호돌봄 관계 형성과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는 상생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동행식당'과 '동행목욕탕'은 쪽방촌 주민에게 따뜻한 식사와 편하게 씻을 공간을 제공공하며?쪽방주민의 생활 개선은 물론 이웃과의 교류를 통한 심리적 안정, 사회화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인들도 매출 증가와 함께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로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답했다.

동행목욕탕 현판(사진_서울시)동행목욕탕 현판(사진_서울시)

동행식당은 서울시가 5개 쪽방촌(창신동, 돈의동, 남대문로5가, 동자동, 영등포동)에 총 43개 식당을 선정해 쪽방주민들이 하루 1끼(8000원) 지정된 식당에서 원하는 메뉴를 직접 골라 편안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동행목욕탕은 매월 2회(혹서기 월 4회) 목욕권 지원하는 사업으로 혹서기?혹한기에는 밤추위-밤더위 대피소로 활용해 야간 잠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동행식당이 쪽방주민들에게 제공한 식사는 총 64만 2,080끼, 하루 평균 1,759명(1일 1식)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행식당 주민선호도 투표 후 개표장면(사진_서울시)동행식당 주민선호도 투표 후 개표장면(사진_서울시)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종이식권이나 수기대장 작성으로 인한 이용자들의 낙인감을 줄이고, 식당 운영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자급식카드로 결제 수단을 바꿨다. 현재 카드 배부율은 85.5%(2064명)다.

이용 만족도도 높았다. 동행식당 이용자 1,7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6%가 만족한다고 답했고, 동행식당에서 주로 식사를 해결한다는 답변도 61.1%(복수응답)에 달했다. 고물가 시대 쪽방촌 주민들의 생활안정에 동행식당이 기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동행식당 사업주 만족도도 5점 만점에 4.53점으로?만족 이유로 '매출증대'(43.6%)보다 '보람 및 돕는 즐거움'(45.5%)을 더 높이 꼽아 지역봉사와 상생효과도 확인됐다.?

한편 지난해 6곳의 동행목욕탕을 이용한 쪽방주민도 2만2,777명에 달했다. 월평균 1,898명이 목욕탕을 이용한 셈. 이용만족도(1332명 조사)도 96.1%로 높았다. 동행목욕탕은 폭염과 한파를 피할 수 있는 야간 대피소로도 활용되는데 지난해 밤더위 대피소(3개소)는 60일간 1,182명이, 밤추위 대피소(4개소 운영) 60일간 1,929명이 이용해 편안한 밤을 보냈다.

동행식당 전자급식카드 결제시스템 모니터링(사진_서울시)동행식당 전자급식카드 결제시스템 모니터링(사진_서울시)

서울시는 ?순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올해 '동행식당'과 '동행목욕탕'?개수를 늘리고 이용 방법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행식당은 현재 43개에서 49개로 늘려 식당과 메뉴에 대한 선택권을 넓히고, 식당별 모니터링을 강화해 위생, 친절 등 서비스 질을 높인다.

아울러 ?1일 한끼?식사가 기본으로 설계되어 있는 만큼 급식카드 결제시스템과 식당 사업주를 통해 쪽방주민들의 안부확인까지 가능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쪽방상담소 담당자가 주 1회 급식카드 결제 내역을 확인해 3일 이상 결식했거나 평소와 다른 이용 패턴을 보이면 상담소 내 돌봄매니저나 간호사 등과 함께 안부를 확인한다.

이와 함께 동행목욕탕도 올해는 8개까지 확대해 이용에 편의를 높이고 동행식당처럼 주민들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결제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정상훈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동행사업은 쪽방촌 주민들에게 하루 한 끼는 원하는 음식을, 1주일에 한 번은 따뜻한 목욕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한 사업이지만, 사업이 지속될수록 예상하지 못한 지역사회 통합 효과를 확인하고 있다"며?"올해는 동행목욕탕도 종이 이용권이 아닌 전자적인 방법으로 개선하는 등 주민들과 사업주들의 불편을 없애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 0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사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7월 20일 [토]

[출석부]
컴포즈커피 1만원권 GS25 2천원권
[포인트 경품]
컴포즈커피 1만원권 컴포즈커피 1만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