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라이프 > 플레이스

안동 낙동강 다리(Bridge) 탐방 :: 안동여행, 안동 가볼만한곳

 민트trip | 2018.11.05 | 신고
조회 : 1,795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낙동강다리.jpg

낙동강다리2.jpg

 

안동 낙동강 일대는 전국적으로 손꼽히는 풍경을 자랑하는 포인트입니다. 안동 시민들은 매일 보는 풍경이라 쉽게 지나치겠지만, 타지에서 안동으로 온 사람들이 제일 먼저 놀라면서 감탄하는 시선. 안동을 예쁘게 보이도록 하는 요소는 여러 가지입니다만, 그중에서도 낙동강의 야경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안동 낙동강의 다리들은 각자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서로 다른 매력을 뽐냅니다. 매일 보는 다리들을 자세히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는 정보가 될 것 같은데요. 이번 기사는 기획 콘텐츠로서 안동 낙동강의 다리들을 차례로 살펴봅니다!

 

낙동강다리3.jpg

 

※ 다리들이 대부분 도로와 연결되는 까닭에 다리 근처에는 주차가 어렵습니다. 수월한 촬영을 위하여 자전거를 이용했습니다. 코스는 낙동강 철교에서부터 안동댐이 있는 영락교까지 왕복 약 12km 코스입니다. 자전거로 1시간여 소요됩니다. 코스 및 거리를 고려하여 안동대교와 용정교 등은 제외했습니다.

 

낙동강다리4.jpg

낙동강다리5.jpg

 

출발지는 안동 낙동강 철교입니다. 지금도 중앙선 기차가 다니는 길입니다. 낙동강을 가로지르며 철컹철컹 소리와 함께 지나가는 기차를 볼 수 있습니다. 역사 깊은 곳으로 여전히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1938년에 준공됐습니다.

 

낙동강다리6.jpg

낙동강다리7.jpg

 

안동교. 안동 낙동강의 남북을 이어주는 최초의 다리로 1934년에 준공됐습니다. 이후 낙동강 철교가 안동교 바로 옆에 나란히 들어서게 됩니다. 영호대교가 준공되기 전까지 차량까지 통행하던 다리였으며 이후 차량 통행은 금지되고 인도교로 바뀌면서 보행자와 오토바이, 자전거로만 오갈 수 있게 됐습니다. 안동에서 흔히 얘기하는 ‘물 건너’는 시민운동장 쪽과 정하동 방면을 지칭하는데 바로 그 물을 건너는 다리가 안동교입니다. 최근에는 시설물 파손 등의 문제로 인해 오토바이 통행이 금지되고 자전거와 보행자만 통행할 수 있습니다. 구조물이 예뻐서 사진 찍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저도 어린 시절 이 다리를 통해 시민운동장 쪽으로 많이 다녔습니다. 밤에 조명이 들어오면 더욱 예쁜 다리로 변신합니다.

 

또한, 6.25 전쟁의 아픔을 가진 다리입니다. 당시 낙동강 방어선을 두고 물러설 수 없는 치열한 전투가 펼쳐지고 있던 상황에서 적군의 남하를 지연시킬 목적으로 안동교를 폭파하게 됩니다. 전쟁 당시의 급박한 상황을 알려주듯 지금도 곳곳에 상처가 난 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낙동강다리8.jpg

낙동강다리9.jpg

 

영호대교. 안동교가 노후화되고 통행량이 많아지자 1998년에 준공된 다리입니다. 당북동과 정하동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영가대교가 준공되기 전까지 주요 교통로였습니다. 다리의 북쪽에는 영호루의 옛 자리가, 남쪽에는 지금의 영호루가 자리 잡고 있어서 영호루의 이름을 옮겨와 영호대교라 이름 지었다고 합니다. 지금도 많은 차들이 통행하고 있습니다.

   

낙동강 철교, 안동교, 그리고 영호대교가 모두 가까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다리로 인해 만들어지는 그늘은 여름 피서용으로 좋습니다. 과거에는 이 다리 밑에서 시민들이 물고기도 잡고 수영도 했었던 추억의 장소입니다. 

 

낙동강다리10.jpg

낙동강다리11.jpg

 

영가대교. 2008년에 개통된 다리로 탈춤공원과 정상동 법원 앞을 연결하는 다리입니다. 왕복 4차선으로 차량흐름이 원활하여 이용량이 많은 다리 중 하나입니다. 아치형 구조물이 인상적이며 날개와 해오름을 상징하는 구조물이라고 합니다. 

   

야경이 아름다운 곳입니다. 안동 음악분수와 함께 어우러지는 다리로 안동 야경 사진에 자주 등장하는 장소입니다. 최근에는 영가대교 아래에 핑크뮬리 그라스원이 조성되어 시민들이 즐겨 찾고 있습니다. 차량뿐만 아니라 보행자도 건널 수 있는 곳인데요. 직접 걸어 본 사람만이 갈 수 있는 다리 중앙의 선비 갓 조형물도 놓치지 말아야 할 포인트입니다.

 

낙동강다리12.jpg

낙동강다리13.jpg

 

낙천교. 법흥동 우편집중국과 용상동을 이어주는 가장 최근에 지어진 다리입니다. 안동 시내와 용상동을 잇는 법흥교에는 교통 체증이 있었는데 낙천교가 개통되면서 흐름이 좋아졌습니다. 2017년에 개통됐습니다.

   

영가대교와 함께 매우 아름다운 야경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물이 흐르는 듯한 모양의 낙천교는 밤에 볼 때 더욱 예쁜 명소로 다리 아래에 멋진 산책길도 갖추고 있습니다. 낙천교의 경관 조명은 강물에 비칠 때 가장 멋집니다.

 

낙동강다리14.jpg

낙동강다리15.jpg

 

법흥교와 법흥인도교. 안동 시내에서 용상으로 갈 때 이용하는 다리입니다. 안동대학교와 영덕 방면으로 이동할 때 이용하던 교통로입니다. 먼저 1956년에 준공하였다가 법흥인도교로 바꾸면서 지금의 법흥교를 1982년에 준공했습니다. 오래도록 용상 방면으로 오갈 때 이용했던 장소입니다. 어릴 때에는 법흥교 밑에서 수영도 하고 그랬었는데요. 추억이 가득한 곳입니다. 

   

다리 가운데에서 월영교 방향으로 바라보면 풍경이 예술입니다. 여름에는 법흥인도교 아무 곳에나 자리 잡고 치맥 한잔하기에도 딱이죠. 추억과 역사를 지닌 곳이지만 노후화되면서 안전문제를 고려하여 곧 철거되고 새로운 다리가 들어선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제 곧 역사 속으로 사라질 법흥인도교. 건너편에서 월영교로 이어지는 호반나들이길로 들어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낙동강다리16.jpg

 

안동의 새로운 다리가 될 국도대체우회도로입니다. 법흥교와 월영교 사이에서 지금 공사가 한창입니다. 공사로 인해 자전거 도로가 중간에 잠깐 끊겨있으니 자전거 이용객분들은 공사장 근처에서 특별히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낙동강다리17.jpg

낙동강다리18.jpg

 

월영교. 긴 설명이 필요 없는 안동 최고의 명소 중 하나입니다. 낮과 밤 모두 아름다운 곳으로 원이 엄마의 미투리를 모티브로 삼고 있습니다. 2003년에 개통되었고 중간에 안전문제로 인해 잠시 통행이 금지됐던 적이 있었습니다. 달이 비치는 다리로 야경이 아름다운 곳입니다. 안동을 여행하는 여행객들이 첫손에 꼽는 여행 명소이자 월영장터, 월영야행 등 다양한 행사들이 펼쳐지는 무대이기도 합니다. 안동 시민들도 모르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만, 월영교에서는 분수가 나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손을 잡고 건너면 사랑이 이루어진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전설대로 이루어질까요? 직접 한 번 걸어보시죠!

 

낙동강다리19.jpg

낙동강다리20.jpg

 

영락교. 1976년에 준공된 다리로 안동댐과 반대편을 연결하는 다리입니다. 과거에는 지금의 인도교만 있었기로 왕복 2차선이라서 통행이 불편했었는데 새로운 다리를 놓고 과거의 영락교는 지금 인도교가 됐습니다. 지금의 영락교는 통행이 수월한 편입니다. 안동댐과 수천전, 안동민속박물관과 안동민속촌, 월영교 방향으로 이동할 때 주로 이용하는데 주요 관광지가 몰려있어서 이용객이 매우 많은 다리입니다. 

   

보통은 차를 타고 건너지만, 가끔은 인도교를 통해 걸어가 보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입니다. 영락교에서 바라보는 월영교의 풍경이 아주 아름답습니다.

 

6 0
태그#안동 #안동월영교 #안동여행 #안동가볼만한곳 #월영교 #국내여행 #가을여행 #주말여행 #가족나들이 #여행지추천 #주말에가볼만한곳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글쓰기
댓글쓰기
지역을 선택해 주세요       
  • 삼척 쏠비치 사진찍기 좋은 여행지 삼척 쏠비치 사진찍기 좋은 여행지 M 마이민트
  • 강릉 경포해변 아름답다 강릉 경포해변 아름답다 M 마이민트
  • 대한민국의 아름다움을 담은 한국 정원, 아침고요수목원 대한민국의 아름다움을 담은 한국 정원, 아... M 마이민트
  • 아그로랜드 태신목장 아그로랜드 태신목장 M 마이민트
  • 가볍게 즐기는 하루짜리 섬 여행 가볍게 즐기는 하루짜리 섬 여행 M 마이민트
  • 호젓하게 걷기 좋은, 수원화성 호젓하게 걷기 좋은, 수원화성 M 마이민트
  • 북촌에서 가볼 만한 여행지 - 정독도서관 북촌에서 가볼 만한 여행지 - 정독도서관 M 마이민트
  • 배다리 성냥 마을 박물관 배다리 성냥 마을 박물관 M 마이민트
  • 곤륜산 활공장 곤륜산 활공장 M 마이민트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 M 마이민트
  • 선유도해수욕장 (명사십리 해수욕장) 선유도해수욕장 (명사십리 해수욕장) M 마이민트
  • 포천 산정호수 포천 산정호수 M 마이민트
  • 설리스카이워크 설리스카이워크 M 마이민트
  • 엑스포다리 엑스포다리 M 마이민트
  • 디피랑(DPIRANG) 디피랑(DPIRANG) M 마이민트
글쓰기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3년 2월 4일 [토]

[출석부]
포테이토(오리지널) M + 콜라 1.25L 비타500
[포인트 경품]
포테이토(오리지널) M + 콜라 1.25L 포테이토(오리지널) M + 콜라 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