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역대급 폭염 예고 파리올림픽, 사망자 나올 수도..."기후변화가 스포츠 위협"

한스경제 | 2024.06.1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프랑스 파리의 개선문 앞. / 연합뉴스.
프랑스 파리의 개선문 앞. / 연합뉴스.

[한스경제=정라진 기자]파리올림픽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유명 스포츠 스타들이 이례적인 기온 상승과 폭염 속에서 치러질 올림픽을 걱정하고 있다. 선수들이 경기 중에 쓰러지거나 최악의 경우 사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18일(현지시간) 세계 선수권 대회 우승자 및 올림픽 메달리스트 등 스포츠 선수들은 기후 과학자, 생리학자 등과 함께 한 보고서 '불타는 경기장(Rings of Fire)'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기후위기가 가속화되면서 선수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스포츠의 본질을 보호하는 데 힘을 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극심한 더위에서 경쟁하는 운동선수의 경우 화상을 비롯해 열경련, 열사병 등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특히 열사병으로 인한 사망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그밖에 체온 조절 능력이 저하됨에 따라 지구력 등 신체 능력도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선수들 역시 폭염이 경기에 미칠 영향은 상당할 것이라 우려했다. 심지어 영국 럭비 선수인 제이미 판데일(Jamie Farndale)은 사망의 위험도 있다고 봤다.

세계 육상 연맹 회장인 세바스찬 코(Sebastian Coe)는 "선수들에게 수면 장애나 최종 단계에서 발생하는 일정 변경 같이 매우 작지만 경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있다"며 "건강 상태 악화나 온열 질환이나 부상처럼 경기 결과에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영향을 주는 요소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 기온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기후 변화는 점점 더 스포츠에 실질적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21년 열린 도쿄올림픽은 역사상 가장 더운 대회로 기록됐다. 한때 최고기온이 34도를 넘어섰고, 습도는 70%에 달하면서 선수들의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했다.

그러나 현재 상황으로는 도쿄올림픽의 기록이 깨질 가능성이 높다. 이상기후로 매년 기온 상승이 계속되고 있으며, 최근 몇 달 동안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유럽연합(EU)의 코페르니쿠스 기후 변화 서비스에 따르면 지난 4월은 전세계적으로 기록 관측 사상 가장 더운 달로 기록됐다.

가디언에 따르면 지난 1924년 개최된 파리올림픽 이후 연간 기온은 1.8도가량 상승했다. 특히 '더운 날'(25도 이상)은 23일, '뜨거운 날'(30도 이상)은 9일 증가했다. 프랑스 예보관은 5~7월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확률이 70%라고 예측했다.

더구나 프랑스는 이미 폭염으로 인해 2003년 대규모의 사망자가 발생한 경험이 있다. 올림픽 개최시기인 7~8월 사이 1만4000명 이상이 더위 관련 질환으로 목숨을 잃었다.

이에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는 합의문을 내고 선수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를 제안한 바 있다.

보고서도 폭염 속 진행될 경기를 대비해 스포츠 당국에 5가지 사항을 권고했다. △폭염을 피하기 위한 일정 조정 △수분공급 및 냉각 계획으로 선수와 팬의 건강 보호 △선수들이 기후위기에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권한 부여 △스포츠 기관과 선수 간의 기후 인식 캠페인 협력 강화 △스포츠 당국의 화석연료 후원에 대한 재평가 등을 이야기했다.

일본 경보 선수이자 2019년 세계 챔피언인 스즈키 유스케(Yusuke Suzuki)는 열질환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인해 도쿄 올림픽에서 좌절된 꿈을 언급했다. 그는 "신체와정신적 건강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차원과 운동 선수로서 큰 피해를 입었다"고 말했다.

1 0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사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7월 21일 [일]

[출석부]
컴포즈커피 아메리카노(Ice)(TAKE-OUT) 바나나맛 우유
[포인트 경품]
컴포즈커피 아메리카노(Ice)(TAKE-OUT) 컴포즈커피 아메리카노(Ice)(TAKE-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