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K-바이오, BIX 2024 집결…풍성한 볼거리 눈길

한스경제 | 2024.07.10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2024(BIX 2024)의 기념 촬영 모습. /이소영 기자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2024(BIX 2024)의 기념 촬영 모습. /이소영 기자

[한스경제=이소영 기자] 한국바이오협회와 RX코리아(리드엑시비션스코리아)가 공동 주최하는 국내 최대 제약바이오 종합 컨벤션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2024(BIX 2024)'가 개최됐다.

BIX 2024는 'Embrace All Possibilities'을 주제로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된다. 이번 BIX 2024에는 약 15개국 250여개 기업이 참여하며 제약바이오 산업 관련해 총 450여개의 부스가 출전한다.

이번 행사는전시·컨퍼런스·파트너링·기업 발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바이오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바이오 소부장(소재·부품·장비) ▲CMO·CDMO ▲디지털 헬스케어 ▲콜드체인을 포함 총 4개의 특별관이 운영된다. 특별관에는 각 분야의 기업들이 참가해 핵심기술, 사업 전략과 동향을 공유하고 비즈니스 파트너 모색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김주윤 Dot 대표가 개막식의 BIX Inspiration 세션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이소영 기자
김주윤 Dot 대표가 개막식의 BIX Inspiration 세션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이소영 기자

BIX 2024는 개막식부터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며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했다.

먼저 BIX Inspiration 세션을 준비해 혁신적 제품과 기술들을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했다.세션에는 김주윤 Dot 대표가 연사로 참석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 촉각 그래픽 디스플레이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리차드 D. 브라츠(Richard D. Braatz) MIT 교수가 'mRNA(메신저 리보핵산) 기반 치료제의 현황과 전망'을주제로 기조 세션을 진행했다.

고한승 한국바이오협회 회장(삼성바이오에피스 대표이사 사장). /이소영 기자
고한승 한국바이오협회 회장(삼성바이오에피스 대표이사 사장). /이소영 기자

고한승 한국바이오협회 회장은 BIX 2024가 풍성한 프로그램을 통해 여타 행사와 차별점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고 회장은 "많은 행사를 참여하다 보니 BIX 2024의 차별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며 "이번 전시에는 많은 기업들이 시제품과 기존 제품을 가져와 행사 관람객들이 직접 제품을 보고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세미나 세션을 담당하는 연사들도 엄선해 이 분야 최고 전문가들을 모셨으니 관람객 여러분은 좋은 정보 교류를 통해 생각을 얻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또한 제약바이오 산업의 성장에 정부의 지원이 중요하다는 점도 덧붙였다.

고 회장은 "정부가 바이오 산업과 관련해 연구개발비 지원, 산업단지 지정 등 일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실력을 키우고 성과를 내면 한국바이오 산업이 미래에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이소영 기자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이소영 기자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은 축사에서"바이오 산업은 연간 10%씩 성장하는 미래 신성장동력"이라며 "대한민국은 세계 2위의 바이오의약품 제조 경쟁력을 갖춘 만큼, 정부도 첨단산업으로 인정하고 온 힘을 기울여 육성 중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제약바이오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다"며 "바이오첨단산업 특화단지 5곳 지정을 비롯해 특화단지 지원, 불합리한 규제 개혁, 세제 금융 지원 등을 확대할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바이오 소부장, AI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디지털 데이터 사업 등도 적극적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올해 BIX 2024의 주빈국은 튀르키예로 선정됐다. 개막식에는 체틴 알리 돈메즈(etin Ali DNMEZ) 튀르키예 산업기술부 차관, 살리흐 무랏 타메르(Salih Murat Tamer) 주한튀르키예대사관 대사, 에르잔 바를리바쉬(Ercan Varlıba) 튀르키예 바이오산업협회(BIYOSAD) 회장이 참석했다.

돈메즈 차관은 "튀르키예는 고도의 제약 산업을 조성하고 있으며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을 갖추고 수출까지 진행하고 있다"며 "튀르키예 정부가 바이오의약품 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투자 장려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전문 인력을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바이오테크에 많은 강점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이테크, 바이오테크 대규모 기술에 대해 튀르키예 정부도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설 것이며 그만큼 동아시아 투자자들에게 최적의 투자처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대한민국은 바이오의약품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어 대한민국과 협력을 적극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공동 주최사인 RX코리아(리드엑시비션스코리아)의 손주범 대표는 "BIX를 통해 제약바이오 산업이 사람의 삶과 꿈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돼 감동을 받았다"며 "BIX 2024는 도슨트 투어 등의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있는 만큼 관람객들이 많은 경험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2027년까지 BIX를 아시아 최고의 행사, 세계 3대 행사를 만들겠다고 약속드린 바 있다"며 "항상 새로운 도전을 통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3 0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경제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7월 25일 [목]

[출석부]
CU 2만원 모바일상품권 포스틱
[포인트 경품]
CU 2만원 모바일상품권 CU 2만원 모바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