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어쩐지 무선인터넷 속도 느리다했다, "무선이용료 속도조회" 무료로 가능해져

글샘일보 | 2024.06.2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모든 무선인터넷 서비스 이용자에게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운영하는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을 통한 데이터 요금 부담 없이 서비스 품질을 월 50회까지 무료로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다고 20일 발표했습니다. 이번 결정은 지난 4월 NIA와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 주요 이동통신사들과의 업무협약(MOU)에 따른 것으로, 소비자의 통신 품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또한, 이번 조치는 소비자가 실제 이용하는 통신 환경을 기반으로 데이터 사용량을 측정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면제하여, 보다 많은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품질을 검증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전반적인 통신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한번의 품질 측정에는 5G 서비스의 경우 약 900MB, LTE 서비스의 경우 약 150MB의 데이터가 소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향 전송속도 낮은지역 파악해 개선도

NIA는 이동통신 3사와 협력하여, 품질 측정 결과를 통해 하향 전송속도가 낮은 지역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개선을 도모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이동통신사들은 품질 미흡 지역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당 지역의 인프라 개선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이용자가 위치 정보 접근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정확한 데이터 제공이 어려울 수 있어, 효과적인 품질 개선을 위해 위치 서비스의 활성화가 권장됩니다.

통신정책관 이도규는 "이번 데이터 차감 면제 조치를 통해 국민들이 데이터 부담 없이 무선인터넷 품질을 점검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품질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이러한 정책이 향후 통신사들의 품질 개선 투자를 촉진하여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8 0
저작권자 ⓒ 글샘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경제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7월 26일 [금]

[출석부]
CU 2만원 모바일상품권 조지아 캔커피
[포인트 경품]
CU 2만원 모바일상품권 CU 2만원 모바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