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C커머스 화력에 판 커진 직구시장...韓기업도 서비스 강화 고삐

한스경제 | 2024.06.1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왼쪽부터) 티몬, 쿠팡 직구관 모바일 화면 캡처
(왼쪽부터) 티몬, 쿠팡 직구관 모바일 화면 캡처

[한스경제=이수민 기자]중국발 이커머스 플랫폼(C커머스)의 공세로 국내 직구 시장이 확대되면서, 우리나라 기업들도 직구 경쟁력 강화에 고삐를 죄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C커머스가 지난해부터 국내 유통 시장을 무섭게 파고들고 있다. '초저가'를 무기로 단숨에 이용자를 끌어올리며 국내 유통업계에 긴장감을 불어넣었다. 일각에서는 '유통 위기론'까지 거론되는 상황이다.

반면 C커머스의 성장이 우리나라의 직구 시장 규모를 확장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도 존재한다. 실제로 우리나라 직구 시장은 최근 C커머스의 진출 영향을 받아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을 통한 해외직구 거래액은 6조76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9% 급증했다. 올 1분기는 1조6476억원으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9.4% 신장했다. 업계 안팎에서는 올해 총 거래액 7조원을 넘길 가능성도 내다보고 있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에서의 해외직구 거래액이 9384억 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국 거래액이 전년 대비 53.9% 증가한 것에 반해 미국 거래액은 19.9% 하락세를 보였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C커머스의 공세가 유통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지만,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지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긍정적인 부분이 있다"라며 "국내 직구 시장 자체가 함께 커지면서 기업에 따라 수혜를 받는 부분도 분명히 존재한다"라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의 경우 모회사인 큐텐의 글로벌 인프라와 연계해 직구 거래액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 티몬과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의 2023년 4분기 직구 거래액은 2023년 1분기 대비 각각 91%, 35%, 56%상승했다.

인터파크커머스 제공
인터파크커머스 제공

특히 티몬은 해외 브랜드와 직접 계약 체결 등을 통해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지난 5월 직구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했으며, 특히 출산·유아동, 패션·의류·명품, 가전·디지털 등 주요 카테고리는 평균 두 배 이상 성장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현재 약 300만개 이상의 직구 상품을 관리하는 티몬은 향후 단순 판매를 넘어 해외 브랜드사와 직접 계약을 추진하고, 직구 상품에 단독 AS정책을 더하는 등 플랫폼의 역할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인터파크커머스는 최근 직구 접근성 강화를 위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했다. 글로벌 CBT 플랫폼의 서비스를 버튼 하나로 넘나들며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처럼 국내 기업들은 C커머스의 성장을 동력 삼아 지속적으로 직구 서비스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SSG닷컴, 롯데온 등은 최근 글로벌 명품 편집숍 '에센스'를 입점시키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직구 상품 중 명품 거래가 특히 큰 폭으로 늘은 데다, 국내 명품 시장 자체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올해 1분기 국내 명품 직구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54% 성장했다.

롯데온 제공
롯데온 제공

앞서 롯데온의 명품 버티컬 '온앤더럭셔리'는 해외직구 명품을 강화한 효과를 봤다. 올해 1~5월 해외직구 명품 매출은 전년대비 30% 이상 늘어났다. 별도의 '직구명품관'을 통해 다양한 매장 구성과 큐레이션 등을 선보이는 점이 고객 발길을 잡았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롯데온은 이번 에센스 공식 매장을 통해 럭셔리 브랜드에 관심이 높은 젊은 세대가 대거 유입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SG닷컴은 올해 네타포르테, 미스터포터, 마이테레사에 이어 에센스까지 4번째 해외직구 공식관을 오픈했다.

SSG닷컴 관계자는 "명품 전문 업체 어도어럭스와 협업해 도입한 반품 대행 서비스를 통해 반품 시 고객이 해외로 직접 물품을 보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는 등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할 것"이라며 "국내 온라인 명품 직구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럭셔리 라인업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4 0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경제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7월 19일 [금]

[출석부]
컴포즈커피 1만원권 튀김우동
[포인트 경품]
컴포즈커피 1만원권 컴포즈커피 1만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