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2025년 교대 입학정원 "12%"감축한다, 초등교원 양성 인원 적정화 추진

글샘일보 | 2024.04.1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교육부는 2025학년도부터 교육대학교의 입학 정원을 12% 감축하기로 하고, 이를 '2024년 교육대학 정원 정기승인 계획(안)'에 반영했다고 11일 발표했다. 이 감축된 정원은 교육대학원의 정원 증원 또는 신설에 활용될 수 있으며, 교육대학원 입학 자격도 완화하여 교원 자격증이 없는 경우에도 입학이 가능해진다.

교육부는 지속적인 학령인구 감소와 초등교원 신규 채용 규모의 감소 추세를 고려하여 입학 정원 감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2014년 이후 신규 채용 규모가 50% 이상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대학의 입학 정원은 2012년 이후 동결되어 왔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전국교원양성대학교총장협의회 등과 협의를 거쳐 중장기 교원수급계획을 바탕으로 감축 규모와 방향을 결정했다.

감축된 학부 입학 정원은

감축된 학부 입학 정원은 교육대학원의 운영 자율성 증대와 교육 혁신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교육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는 조건을 완화함으로써 더 많은 인재가 교원 양성 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교육부는 이러한 변화가 교육대학의 재정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대학 재정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육대학이 우수한 예비교원을 양성하는 동시에 현직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또한 교원양성과정의 개선, 디지털 역량 강화,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개발을 지원하는 한편, 시도교육청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교육대학의 혁신을 도모할 계획이다.

6 0
저작권자 ⓒ 글샘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경제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5월 30일 [목]

[출석부]
롯데리아	새우버거 세트 바나나맛 우유
[포인트 경품]
롯데리아	새우버거 세트 롯데리아 새우버거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