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삼성폰·BTS 찾는 12억 아프리카인…한국 청년 스타트업과 교류 늘리자”

서울신문 | 2019.12.0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아그보 아프리카연합 집행위원
사라 안양 아그보 아프리카연합 인적자원과학기술집행위원이 지난 6일 프라자호텔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사라 안양 아그보 아프리카연합 인적자원과학기술집행위원이 지난 6일 프라자호텔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10대인 딸 아이가 한국에 간다니까 BTS(방탄소년단) 대형사진을 구해 달라고 하더군요. 요즘 케이팝처럼 아프로팝(Afropop)도 인기예요. 음악, 음식, 패션 등에서 청년 스타트업들이 서로의 문을 연다면 한국과 아프리카가 더 빠르게 가까워질 겁니다.”

사라 안양 아그보(50) 아프리카연합(AU) 인적자원과학기술집행위원은 지난 6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첨단기술 면에서 한국이 강하지만, 아프리카 고유의 화려한 옷감·음식 등을 다루는 청년 스타트업이 한국에서 인기를 끌 것 같다”며 이렇게 말했다.

장관급으로 AU에서 교육, 청년·인적자원, 과학기술 분야를 담당하는 그는 외교부 산하 한·아프리카 재단이 주최한 ‘제2회 서울아프리카대화’ 참석을 위해 한국을 찾았다.

아그보 위원은 줄곧 ‘공동협력’을 강조하며 아프리카를 소위 ‘원조만 받는 대륙’으로 보는 시각을 거부했다. 일방적 지원이 아니라 산업을 발전시키고 일자리를 창출할 협력사업을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등과 아프리카 진출을 두고 경쟁을 벌이는 한국이 새겨들어야 할 부분이다. 전쟁 및 식민지 경험으로 한국과 아프리카의 정서적 공감대가 상대적으로 클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아그보 위원은 “비싸지만 아프리카에서 삼성전자나 LG전자의 스마트폰을 많이 쓴다”며 “한국은 이런 최신 전자제품들을 생산할 능력이 있고, AU 소속 54개국에 이 물건들을 유통하는 건 아프리카 기업이 더 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산 최신 컴퓨터에 아프리카 소프트웨어를 탑재하는 식의 협업도 사례로 들었다. 최근에는 결혼에 많은 돈을 쓰는 아프리카의 풍습을 활용해 한국의 원스톱결혼서비스를 현지화하는 아이디어도 나온다.

아프리카에서도 스타트업 붐이다. 2015년 2억 7700만 달러였던 스타트업 총수입은 지난해 11억 6300만 달러(약 1조 3800억원)로 4배 이상으로 급증했다. 2017년(5억 6000만 달러)과 비교해도 2배 이상의 성장이다. 올해 5월 54개국이 가입한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AfCFTA)가 출범하면서 12억 7000만명의 인구를 가진 단일시장이 됐다.

최근 아프리카는 청년을 통한 미래성장에 집중하고 있다. 아그보 위원은 “2021년까지 100만명의 아프리카 청년들을 4E(고용·참여·기업가정신·교육)에 참여시키는 것이 AU의 목표”라며 “한국과 아프리카 청년의 교류도 늘려 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0 0
저작권자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방탄소년단 캐릭터 ‘타이니탄’, 모두의 꿈 응원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방탄소년단 캐릭터 ‘타이니탄(TinyTAN)’을 론칭했다.‘타이니탄’은 방탄소년단 ...
'아무튼 출근' 덕업일치 밥벌이 4...
첫 방송부터 높은 화제성을 보인 MBC '아무튼 출근!'의 두 번째 ...
신예 유아진, 빙고원이엔티와 전속...
신인배우 유아진이 빙고원이엔티와 전속계약을 체결했다.사진제...
게릿 콜 상대 2루타 2방…최지만 ...
탬파베이 레이스의 최지만이 9일 뉴욕 양키스와의 더블헤더 1차...
아는 형님 이선빈, 이광수 언급에 ...
사진=JTBC '아는 형님' 방송 캡처이선빈이 이광수와의 열...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8월 10일 [월]

[출석부]
빽다방 앗메리카노 (ICED)
[포인트경매]
공차 디지털 상품권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