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정치

장학사 극단적 선택...부산 학사모·시민단체 교장공모제 폐지 촉구

시사매거진 | 2024.07.08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8일 학교를사랑하는학부모모임 등 부산 학부모단체와 시민단체가 교장공모제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_정유희 기자)8일 학교를사랑하는학부모모임 등 부산 학부모단체와 시민단체가 교장공모제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_정유희 기자)

[시사매거진 정유희 기자] 교장공모제 관련 업무를 담당한 부산시교육청 장학사 A씨가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과 관련해, 부산 학부모단체 및 시민단체가 교장공모제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학교를사랑하는학부모모임(학사모)과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등 학부모단체 및 시민단체는 8일 오전 10시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교육의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 교장공모제를 즉각 폐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외쳤다.

이들 단체는?"악성 민원에 시달리던 장학사 사건은 부산의 진보교육의 허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가장 건강해야 하고, 가장 순리적이어야 하고, 인성교육이 우선돼야 할 교육이 허울 좋은 교장공모제라는 명분으로 부산교육의 근본적 파탄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2007년 도입된 교장공모제는 교장 임용 방식을 다양화해?유능한 인사를 교장으로 뽑는 데 목적이?있다.?본래 교직경력 20년 이상의 교원이 교감을 거쳐 관련 연수를 받은 뒤 교장자격증을 취득해야 초·중·고 교장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교장공모제를 거치면 이러한 절차 없이 학부모·교사·주민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평가와 교육청 심사를 받고?교장으로 임명될 수 있다.

교장공모제는 교육경력 15년 이상이면 응모할 수 있는 '내부형'과 해당 학교의 교육과정 관련 분야에서 3년 이상 종사한 사람이 지원할 수 있는 '개방형', 교장자격증 소지자만 지원 가능한 '초빙형'이 있다. 그중에서도 교육경력 15년 이상이면 응모할 수 있는 내부형 교장공모제는?'무자격 교장공모제'라는 비판을 듣기도 한다.

이와 관련해 이들은?"취지와는 다르게 교육 현장에서의 혼란을 야기하고 교장의 역량보다는 정치적 성향이나 인맥이 더 중시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지난?2021년 김병욱 전 의원이 17개 시·도 교육청을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2021년도에 실시한 내부형 B 교장공모제를 통해 임용된 교장 48명 중 30명(62.5%)이 전교조 관련 활동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면서 이들은 "자격도 없이 경력 15년 이상이면 여론몰이로 교장이 될 수 있는 교장공모제는 절대 안 된다"고 교장공모제의 즉각적인 폐지를 촉구했다.

이들은 교장공모제의 폐지와 함께 장학사 A씨의 죽음에 대한?철저한?수사를?요구하는 한편, 교육현장의 정상화를 위해 정치적 이슈로부터?벗어난 교육현장에서?학생 중심의 교육이 이뤄지도록 하는?안정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향후 이들은 교장공모제 폐지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과?정상교육, 바른교육 등 부산교육 바로세우기 운동, 시민 인성운동 등의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시교육청 내부형 교장공모제를 담당한?장학사 A씨는 지난달 27일 경남 밀양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장학사 A씨의 사망과 관련해 경찰은 타살 혐의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11 0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정치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7월 21일 [일]

[출석부]
교촌치킨	허니오리지날 + 콜라1.25L 바나나맛 우유
[포인트 경품]
교촌치킨	허니오리지날 + 콜라1.25L 교촌치킨 허니오리지날 + 콜라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