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4.5% 청약통장, 2.2%대출 세트로 청년 내집 마련 지원한다.

탐사일보 | 2023.11.2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4.5% 청약통장, 2.2%대출 세트로 청년 내집 마련 지원한다.

연합뉴스 제공


[탐사일보=차윤경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11.24일?당정협의?결과?청년층의 자산형성과 내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1년간?청약 통장에 가입하면?2%대의 저리대출을?생애?3단계에 걸쳐 추가 우대하는 획기적인 ?청년 내집 마련?1???2???3??주거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이번 방안은 "청년의?주거안정과 희망의?주거 사다리 구축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라는?대통령 지시에 따라?마련한 것으로, 파격적인 청년 전용 청약통장을 신설하고,?역대 최초로?청약통장과?대출을 연계하여?장기?저리의 대출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결혼?출산?다자녀 등?全생애주기에 걸쳐?추가 혜택을 부여하는 주거지원 방안이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만?19~34세 무주택자)은 현행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대비?완화된 가입요건(소득?3,600→5천만원,?무주택 세대주→무주택자),?높은 이자율(최대?4.3→4.5%)과?납입한도(최대?50→100만원)를 적용함으로써?자산형성을 뒷받침하면서?청약 기회도 제공한다.


해당 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된 청년에게는?전용대출인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통해?최저 2.2%(소득?만기별 차등)의 낮은 금리로?분양가의?80%까지 구입자금을 지원한다.


?대출 이용 후에도?결혼,?출산,?다자녀(추가 출산)?가정이 될 경우?추가 금리 혜택을 제공하여?全 생애주기에 걸쳐?주거비 부담을 경감한다.


결혼시?0.1%p,?최초 출산시?0.5%p,?추가 출산시?1명당?0.2%p (단,?대출 금리하한선은?1.5%)

당장 내집 마련이 어려운?청년?등의?전월세 부담을 낮추기 위한 저리의?주택기금 전월세 대출 지원도?강화하고,?월세 세액공제도?확대한다.


아울러 전세사기 피해자에 대한 보호도 강화하여?다가구 주택 피해자는 공공임대주택을 활용해?살던 주택에서?계속 거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피해 집중 지역에 대한?찾아가는 상담서비스 확대?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미래의 중산층으로 성장할?청년층에게?자산형성과?내집 마련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할?획기적인 주거지원 방안을?마련"했다면서 "조속한 후속조치로?청년층의?전 생애에 걸친?주거 사다리를?구축하겠다"고 밝혔다.

4 0
저작권자 ⓒ 탐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경제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2월 22일 [목]

[출석부]
스타벅스 따뜻한 카페라떼 커플세트 (카페 라떼 T 2잔) 바나나맛 우유
[포인트 경품]
스타벅스 따뜻한 카페라떼 커플세트 (카페 라떼 T 2잔) 스타벅스 따뜻한 카페라떼 커플세트 (카페 라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