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문화

고전소설과 디지털 기술의 만남, 신(新) 춘향전

국제뉴스 | 2024.04.0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스페이스랩 딱지본 이야기(춘향전) [사진제공=국립중앙도서관]스페이스랩 딱지본 이야기(춘향전) [사진제공=국립중앙도서관]

(서울=국제뉴스) 김서중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은 3월 29일(금) 디지털도서관 지하 3층에 가상국립도서관 구축을 위한 시범콘텐츠 체험관(가칭'스페이스 랩 Space Lab')을 개관했다.

이번에 개관한 스페이스 랩(Space Lab)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도서관 콘텐츠를 이용자들에게 미리 선보이는 실험 공간이다. 첫 번째로 공개되는 「딱지본 이야기」는 '춘향전'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디지털콘텐츠로, 모션 인터랙티브 기술을 통해 이용자의 두 손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체험을 제공한다. 「딱지본 이야기」는 문화기술 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구축되었다.

스페이스랩 딱지본 이야기(춘향전) [사진제공=국립중앙도서관]스페이스랩 딱지본 이야기(춘향전) [사진제공=국립중앙도서관]

아울러 올해 하반기에는 이용자들이 직접 디지털 융합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저작도구와 온라인 참여가 가능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서비스할 계획이다. 또한 2025년 이후에는 △디지털 트윈 가상 서고 구현, △이용자 참여를 위한 디지털 에셋 제작 등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여 온·오프라인을 잇는 가상국립도서관 구축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국립중앙도서관 김수정 디지털정보기획과장은 "이번 체험관 개관은 단순히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소개하는 것을 넘어, 이용자들이 국립중앙도서관의 새롭고 다양한 실험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다. 또한 연구자와 기업들에게 체험관을 개방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을 탐색하는데 유용한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3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문화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이벤트 event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4월 16일 [화]

[출석부]
빽다방 5천원권 너구리 큰사발
[포인트 경품]
빽다방 5천원권 빽다방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