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문화

제2회 유네스코·겨레말큰사전국제학술포럼 개최

국제뉴스 | 2021.11.2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제2회'유네스코·겨레말큰사전'국제학술포럼 포스터제2회'유네스코·겨레말큰사전'국제학술포럼 포스터

(서울=국제뉴스) 김서중 기자 = 제2회 유네스코·겨레말큰사전 국제학술포럼이 오는 11월 25일(목)부터 26일(금)까지 이틀간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됩니다.


이번 국제학술포럼은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이사장 염무웅, 아래 사업회)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사무총장 한경구), 주유네스코대한민국대표부(대사 김동기)가 공동주최하고 통일부와 외교부가 후원하며 주제는 '〈토착어의 지속가능한 발전〉: 토착어로 문학하기'입니다.


지난 2월 제1회 행사에서는 국내외 언어 전문가들이 참여해 토착어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유엔이 지정한 '세계 토착어 10년(2022-2032)' 홍보 및 동참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2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국제학술포럼은 유네스코 본부(사무총장 오드레 아줄레)가 협력하는 행사로, 국내외 토착어 문학 창작자와 토착민(토착어 사용자)들이 참여해 실현이 가능한 토착어 보존과 발전에 대해 논의하고 토착어 공유의 장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세계 토착어 10년에 적극 동참하고 토착어 보존과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토착어 작품을 수집하고 공유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나아가 언어와 사전의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토착어 보존 플랫폼 구축, 담론의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아울러 동 행사는 코로나19에 따른 방역 대책을 준수하여 오프라인과 비대면 온라인 형식으로 병행해 진행되며, 사업회 겨레말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됩니다.


이번 국제학술포럼은 개막식, 1세션, 2세션, 특별세션으로 구성되어 진행되며 토착민들이 토착어 작품들을 낭송한 영상은 포럼 홈페이지에서 직접 만날 수 있습니다.


개막식은 염무웅 사업회 이사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한경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의 환영사,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영상 축사를 비롯해 김동기 주유네스코대한민국대표부 대사, 도종환 국회의원 순으로 영상 축사가 진행됩니다.


△1세션(1일차 11월 25일)은 '토착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착어로 문학하기' △2세션(2일차 11월 26일) '언어인류학적 관점에서 토착어로 문학하기에 관한 모색', △특별세션(2일차 11월 26일) '제주어와 함경도어 그리고 겨레말큰사전' 등 총 3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세션에서는 멕시코의 시인 알레한드라 사실 산체스 찬(마야딴어), 과테말라의 시인 미겔 안헬 옥슬라흐 쿠메스(마야 카치켈어), 네팔의 시인 쇼바 수누와르(수누와르어), 케냐의 시인 응제리 왕가리(기쿠유어), 나이지리아의 시인 콜라 투보순(요루바어) 등 토착어 창작자들이 토착어 작품과 창작 과정을 발표하고 토착민들이 낭송한 영상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2세션에서는 미국의 시인 오펠리아 세페다와 소설가이자 사업회 부이사장 정도상이 언어인류학적 관점에서 토착어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토착어를 사용하는 젊은 세대 작가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토론할 예정입니다.


마지막 특별세션은 겨레말큰사전에서 채집하고 보존하는 지역어에 주목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시인 강덕환(제주어)과 시인 송시연(함경도어)이 참여해 지역어로 창작한 작품을 지역민이 낭송하는 영상과 창작 과정을 소개합니다. 더불어 '제주어의 문학적 상상력과 겨레말큰사전'을 주제로 문학평론가 고명철이 '구술성과 문자성의 가역반응'과 '구미중심의 탈근대성'에 대한 발제를 할 예정입니다.


사업회는 유네스코·겨레말큰사전 국제학술포럼을 통해 앞으로 《겨레말큰사전》 편찬사업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공감대 형성뿐만 아니라 우리 겨레말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토착어 발전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데 앞장서고자 합니다.


염무웅 이사장은 "언어는 사람들이 매 순간의 실생활에서 사용될 때 살아있는 존재가 됩니다"면서 "토착어로 창작을 하고 토착어 시를 낭송하는 것이 토착문화 수호의 최전선임을 거듭 확인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K-콘텐츠 전성시대…"이제는 K-사극이다" [TF초점]
KBS 1TV 새 대하사극 '태종 이방원'이 오는 11일 첫 방송 된다. KBS가 5년 만에 내놓는 '정통 사극'이다. /...
홍성군, 축산악취개선 지속 추진!
겨울을문턱에들어선종합운동장입구전경(사진:박창규기자)(홍성=...
언프레임드, 믿고 보는 배우들의 4...
박정민 손석구 최희서 이제훈이 6일 왓챠 숏필름 프로젝트 '언프...
손흥민-콘테 환상 궁합...토트넘 ...
[더팩트 | 김연수 기자] '우승청부사' 안토니오 콘테 감독과 '슈...
충남도의회, 2021 대한민국 지방자...
김명선의장(충남=국제뉴스) 박창규 기자 = 충남도의회가 '2021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2월 7일 [화]

[출석부]
불닭볶음면 컵 도서랜덤
[포인트 경품]
불닭볶음면 컵 불닭볶음면 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