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문화

사유(思惟)하는 모두의 책문화 축제

국제뉴스 | 2021.10.1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나를 사유하는 여행에 대한 북토크를 진행하는 원제 스님(좌)과 이금희 아나운서(우)나를 사유하는 여행에 대한 북토크를 진행하는 원제 스님(좌)과 이금희 아나운서(우)

(서울=국제뉴스) 김서중 기자 = 경의선 책거리는 10월 19일(화)부터 10월 24일(일)까지 6일간 만드는 경의선 책거리(경의선 홍대입구역 6번 출구 앞)에서 "사유의 힘"이라는 주제 아래 5주년 기념 저자데이 책축제'를 개최한다.


저자데이 책축제는 2016년 경의선 책거리 조성 이후 개관일을 기념하여 개최되는 축제로 올해 5주년을 맞이한다. 이번 축제는 "사유의 힘"이란 주제로 여기서 '사유'란 생각하다(思惟)라는 뜻과 이유, 까닭(事由)이라는 뜻이 같이 있는 동음이의어를 말한다. 사유를 통해 책과 문화에서의 마음의 평화를 찾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쌓인 피로감을 해소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에 축제 프로그램은 시민들이 자신만의 공간에서 사유하고 위로할 수 있도록, 온라인과 오프라인 투트랙 - O2O(Online to Offline)로 구성된다.


시민 북큐레이터 100여명이 추천하는 책전시 부터 호원숙 작가, 원제 스님, 이금희 아나운서, 정용실 아나운서, 정혜윤 PD, 정은혜 생태예술가, 신철규 시인, 김리경 놀이작가, 정연우 만다라 작가, 루미 일러스트 작가 등 59명 작가 및 아티스트가 참여하며 40여개 이상의 북토크, 강연, 낭송회, 전시, 영상콘텐츠, 워크샵, 공연 등 경의선 책거리 일대와 온라인 채널에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한다.


경의선 책거리는 코로나 청정축제를 위해, 네이버 사전 예약 시스템 및 한 공간에서 발열체크QR 체크인를 확인한 관람객에 안전 손목띠를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현장에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시민들이 코로나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책문화 축제를 즐기도록 했다.

건강한 소통에 대해 강연을 진행하는 경의선 책거리 김정연 총감독(좌)와 정은혜 작가(우)건강한 소통에 대해 강연을 진행하는 경의선 책거리 김정연 총감독(좌)와 정은혜 작가(우)

집에서 사유하는 프라이빗 홈 책축제 : 온택트 저자 북토크 강연 프로그램 '저자사유', 온라인 ZOOM 라이브로 즐기는 비대면 체험 프로그램 '함께사유'


저자데이 책축제 메인 온라인 저자만남 프로그램 [저자사유]와 집에서 혼자 또는 가족들과 함께 즐기는 체험프로그램 [함께사유]는 19일 오전 11시부터 5일 동안 진행된다.


특히, 19일(화) 19시에는 박완서 작가의 따님인 호원숙 작가와 이금희 아나운서의 북토크 '사랑의 기억을 사유하다'가 유튜브 채널에서 최초 공개된다. 북토크에서 박완서 작가에 대한 호원숙 작가의 따듯한 사랑의 기억을 시청자들과 함께 나눌 예정이다. 또 5개 대륙, 45개국 세계일주 타이틀을 가진 원제 스님과 이금희 아나운서의 북토크 '나를 사유하는 여행'도 23일(토) 18시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자를 찾아간다.


저자 강연도 있다. 미술 치료사이자, 제주 생태예술가인 정은혜 작가의 건강한 소통법에 대한 강연 '싸우면서 사랑하는 법'이 24일(일) 17시에 유튜브로 공개된다. 그리고 '슬픈 세상의 기쁜 말' 등 다양한 저서를 집필한 정혜윤 PD의 온라인 ZOOM 강연이 20일(수) 19시에 진행되어 실시간으로 시청자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경의선 책거리 전경경의선 책거리 전경

또, 가을 저녁 김현 시인과 이서하 시인의 낭송회와 경의선 책거리 인문시낭송학교 1기의 시민작가들의 낭송회가 21일(목), 22일(금) 저녁 7시에 온라인 ZOOM 라이브로 진행되며, 경의선 책거리 야외에서도 울려 퍼질 예정이다.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도 있다. [함께사유]에서는 참여자가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준비물로 비대면 워크숍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프로그램으로는 ▲보는 책 노는 책 만드는 책(팝업북 만들기 체험) ▲ 릴라쌤과 만들어 노는 '컵방울 내 방울'(컵방울 만들기 체험) ▲ 빨간모자 인형극 공연 등이 있다. 또한 만다라 컬러링을 활용하여, 마음 돌봄 명상을 해보는 ▲ 내 마음의 지도를 찾아가는 만다라 명상 등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코로나로 지친 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하려 한다.


저자데이 책축제 프로그램은 Youtube(Book On-Air)와 ZOOM 온라인 채널 등 2개 채널을 통해 송출된다. [함께사유]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사전예약이 필요하며, 네이버 예약 페이지(네이버 검색 - 경의선 책거리)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김리경 놀이작가(가운데)가 온라인 ZOOM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김리경 놀이작가(가운데)가 온라인 ZOOM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100여명의 시민, 26명의 아티스트 - 전시를 사유(思惟)하다.


특별 기획전시도 열린다. 박완서의 삶을 보고, 듣고, 읽는 체험전시로 구현한 [박완서의 집 展]이다. 올해 박완서 작가의 10주기를 기념하며 여성으로서의 삶, 어머니로서의 그녀의 삶 그리고 '그 남자네 집' 을 중심으로 문학적 사유를 느낄 수 있는 작가의 삶을 통해 독자들에게 첫사랑의 울림을 전달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여성과 문학에 대해 끊임없이 사유했던 박완서 작가를 기리는 이번 전시에서 작가의 삶에 대한 기억을 특별하게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박완서의 집 展]는 사전 신청을 통해 1시간 당 최대 5인 이하로 관람이 가능하다.


전국 시민 북큐레이터 추천 100권의 도서가 경의선 책거리 야외 곳곳에 전시되는 [시민북큐레이터가 추천하는 도서100선 展]도 열린다. '나의 내적 사유를 길러 준 책'의 주제로 모인 100권의 도서리스트는 향후 경의선 책거리 SNS와 홈페이지에서도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사유, 명상, 사색, 치유, 위로'라는 키워드를 주제로 이숨, 바리수, 소금툰 등 18인의 인스타툰 작가의 사유 넘치는 작품들을 산책하며 만나볼 수 있는 [책거리 TOON 展]이 야외 거리에서 열려, 코로나 블루로 지친 사람들을 위로한다.


아울러 경의선 책거리 야외에서 크라운 해태가 함께하는 [책거리 예술조각 展]이 열린다. 조영철, 박재석 작가 등 7명의 유명 조각가의 작품 등이 가을 산책길에서 시민들을 기다릴 예정이다.


동시에, 18명의 인스타툰 작가의 작품을 영상으로 담은 디지털 기획전시 [책거리 TOON 展 영상 전시]와 루미 일러스트 작가의 특별 일러스트 작품이 경의선 책거리 미디어북월에 미디어아트로 전시되어 저녁 6시부터 가을밤 책문화 축제의 깊이를 더한다.

인문시낭송학교 수강생들과 정용실 아나운서(가운데)인문시낭송학교 수강생들과 정용실 아나운서(가운데)

위드 코로나에도 사전예약으로 안전하게 즐기는 현장 축제 프로그램 및 이벤트


그 외 축제기간 경의선 책거리의 각 책방(서점)에서는 야외전시 [Lighting village], 드로잉 클래스 [여전히 삶 - Still Life], 양해남 사진전 [나누고 싶은 구름같은 얘기들 - 양해남, 그의 사진 시들] 등 책방만의 특색이 담긴 축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특히, 미래산책에서는 [책약국]과 [나만의 메아리북(오디오 북)], 디지털그림책체험전시 [책의 미래를 사유하다]가 준비된다. 책약국은 책약사로 변신한 '고구마와 고마워는 두글자나 같네'의 김은지 시인이 시민들과 1:1로 만나 듣고 고민에 맞는 책을 처방한다. [나만의 메아리북]은 사전 신청을 통해 나만의 목소리로 소중한 사람에게 들려주고 싶은 책 한 구절을 읽어 오디오북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미래산책 프로그램은 사전예약을 통해 1시간 당 1팀(최대 3인) 지원이 가능하다.


저자데이 책축제만의 이벤트도 있다. 축제 포스터 공유 이벤트를 시작으로, 저자데이 책축제 현장에서 나만의 포토존을 찾아 인증하는 현장 이벤트와 축제 책문화 프로그램을 참여 후 자신의 SNS에서 소개하는 온라인 이벤트 등이 준비된다. 또 축제기간 경의선 책거리 내 책방(서점)에서 구매한 금액에 따라 경품을 받을 수 있는 책 구매 영수증 이벤트 등 여러 이벤트를 진행한다.

크라운해태와 함께하는 책거리 예술조각전 조영철 작가크라운해태와 함께하는 책거리 예술조각전 조영철 작가

축제 오프라인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안전을 위해 사전예약으로 한 장소에 5인 이하로 운영되며, 사전 신청은 네이버 예약 페이지(네이버 검색-경의선 책거리)에서 가능하다.


행사 참여 및 일정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와 경의선 책거리 운영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ㅊ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섹시한 퀸와사비, 반전 청순 비주얼 과시 [똑똑SNS]
래퍼 퀸와사비가 반전 매력을 뽐냈다.퀸와사비는 지난 2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을이 사라지고 바로 겨...
김채현→션샤오팅까지…‘걸스플래...
‘걸스플래닛999’ TOP9이 정식 팀명을 확정 짓고 데뷔를 준비한...
2am, 더블 타이틀곡 ‘가까이 있어...
2am이 신곡 뮤직비디오 티저를 공개하며 컴백 기대감을 고조시켰...
엔하이픈, 신곡 음방 3관왕…엠카...
그룹 엔하이픈(ENHYPEN)이 첫 번째 정규 앨범의 타이틀곡 타이틀...
박지훈, 새 앨범 타이틀곡 ‘시리...
가수 박지훈이 만능 아티스트의 면모를 보였다.박지훈은 25일 0...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0월 25일 [월]

[출석부]
빽다방 소세지빵앗!메리카노(HOT) GS25 2천원권
[포인트 경품]
빽다방 소세지빵앗!메리카노(HOT) 빽다방 소세지빵앗!메리카노(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