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문화

이변의 연속... 프랑스 개선문상 100회 우승마는

한국스포츠경제 | 2021.10.07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image
결승선을 통과하는 토르콰토르 타소 / 한국마사회 제공

[한스경제=이수현 기자] 개선문상(Prix de l'Arc de Triomphe)은 유럽에서 가장 상금이 큰 경주로 매년 약 50개국에 방송되는 인기 스포츠 행사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100회를 맞이한 개선문상은 2일과 3일 1000m부터 4000m까지 다양한 비거리 경주와 2세부터 3세, 4세 이상까지 모든 세대가 참가할 수 있는 경주로 꾸려졌다.

100회라는 기념비적인 해인만큼 파리 롱샴(Longchamp) 경마장은 개선문상을 기념하기 위한 지금까지의 우승마들인 99개의 마주 복색으로 꾸며졌다. 또한 이전 개선문상 우승 기수들을 초대했고 영국, 아일랜드 팬들을 위한 팝업 펍과 푸드 코트 등을 운영하는 등 글로벌 축제를 연출했다. 여기에 프랑스 국가대표 축구선수 ’앙투안 그리에즈만‘이 현장을 찾는 등 여전한 인기 스포츠 이벤트임을 입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비대면으로 치러진 작년 대회와 달리 올해는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출입을 허용했으며 특히 이웃나라 영국과 아일랜드 팬들 역시 헬스패스(Health Pass)만 있으면 출입에 제한을 두지 않아 여러 경마 팬들이 롱샴 경마장을 찾으며 경주를 즐겼다.

메인 이벤트인 ’개선문상‘ 경주는 3일 일요일 현지시각 오후 3시 5분에 진행됐다. 프랑스 외에도 영국, 아일랜드, 독일, 일본을 대표하는 14마리의 말들이 출전해 우승을 다투었는데 치열한 각축전을 벌인 끝에 우승은 독일의 ’토르콰토르 타소(Torquator Tasso)‘가 차지했다. 경주 기록은 2분 37분 62, 아무도 예상치 못한 그야말로 이변, 깜짝 우승이었다. 초반부터 중반까지 5~6위권을 유지하던 말은 결승선 200m전부터 치고 나오기 시작해 막판 결승선에서 지난해 브리더스컵 터프 경주에서 우승을 했던 ’타나와(Tarnawa)’를 4분의 3마신차로 제쳤다. 경주 내내 선두를 유지했던 ‘허리케인 레인(Hurricane Lane)’이 3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앱섬 더비 우승마였던 ‘아다야(Adayar)’가 4위를 기록했다.

image
결승선을 통과하는 토르콰토르 타소 / 한국마사회 제공

토르콰토르 타소는 2020년 독일에서 올해의 말로 선정되기도 했으나 이번 개선문상에서는 주목을 받지 못했던 경주마였다. 그럼에도 승리를 일궈낸 당사자들은 기쁜 마음을 드러냈다. 마르셀 바이스(Marcel Weiss) 조교사는 "개선문상의 100주년을 기념하며 우리는 4위나 5위가 돼도 기뻤을 것"이라며 "이걸 해내다니 믿을 수가 없다"라고 말했다. 기수인 르네 피에츨렉(Rene Piechulek) 역시 "개선문상을 처음 출전했는데 정말 좋은 기회였고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개선문상 주간의 마무리는 세계 경마의 총체라고 할 수 있는 ’국제경마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Horseracing Authorities, IFHA) 총회‘로 마무리됐다. 이번 제55회 IFHA 총회는 7일 온라인·비대면으로 진행됐으며 홍콩쟈키클럽(HKJC) 회장인 ‘윈프리드 엥겔브레트 브레스게스(Winfried Engelbrechet-Bresges)’가 신임 의장으로 선출된 후 처음 연례 회의를 이끌었다. 한국마사회 송철희 회장 직무대행 역시 신임 의장에게 축하 서신을 전달하며 지속적인 협력 관계와 우호를 다져 나갈 것을 약속했다.

한편 일본은 이번 개선문상에 ‘크로노 제네시스(Chrono Genesis)와 ’스노우폴(Snowfall)’, ‘딥 본드(Deep bond)’가 대회에 출전했다. 또한 아시아지부 부의장직에 일본 JRA의 회장인 마사유키 고토(Masayuki Goto)가 당선되는 등 세계 경마계에서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다.

/이수현 기자
/이수현 기자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섹시한 퀸와사비, 반전 청순 비주얼 과시 [똑똑SNS]
래퍼 퀸와사비가 반전 매력을 뽐냈다.퀸와사비는 지난 2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을이 사라지고 바로 겨...
김채현→션샤오팅까지…‘걸스플래...
‘걸스플래닛999’ TOP9이 정식 팀명을 확정 짓고 데뷔를 준비한...
2am, 더블 타이틀곡 ‘가까이 있어...
2am이 신곡 뮤직비디오 티저를 공개하며 컴백 기대감을 고조시켰...
엔하이픈, 신곡 음방 3관왕…엠카...
그룹 엔하이픈(ENHYPEN)이 첫 번째 정규 앨범의 타이틀곡 타이틀...
박지훈, 새 앨범 타이틀곡 ‘시리...
가수 박지훈이 만능 아티스트의 면모를 보였다.박지훈은 25일 0...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0월 25일 [월]

[출석부]
빽다방 소세지빵앗!메리카노(HOT) GS25 2천원권
[포인트 경품]
빽다방 소세지빵앗!메리카노(HOT) 빽다방 소세지빵앗!메리카노(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