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포토

[포토&story] 천적의 습격을 피할 수 있는 난공불락의 까치 둥지

우리뉴스 | 2024.04.2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전봇대 위 고압전기에도 아랑곳 없이 난공불락의 요새를 만든 까치 둥지. 안병현 기자전봇대 위 고압전기에도 아랑곳 없이 난공불락의 요새를 만든 까치 둥지. 안병현 기자

(경기=우리뉴스) 안병현 기자 ="꺅꺅" 우렁찬 소리를 내며 도심 상공을 날아다니는 까치.

흰색과 검은색 깃털이 조화를 이루는 까치는적응력이 강해 어느곳에서나 자리를 잡는다.참새,비둘기,까마귀와 함께한국인에게 친숙한 새다.

꼬리가 긴편에 속하는데 가운데 깃털은 무려 25 cm에 이른다. 내려 앉은 까치를 보면 꽁지를 위아래로 까딱거리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부리가 크고 단단하고, 식성도 딱히 가리지 않는 잡식성이라벌레,개구리, 나무열매에서부터 음식물 쓰레기,물고기, 짐승의 사체까지 못 먹는 게 없다.쥐나뱀,개구리심지어꺼병이를 사냥하기까지 한다.

까마귀과에 속하는 조류이니만큼 머리가 상당히 좋다. 대략 6세 아이 정도 지능이 있다고 한다.미러 테스트를 통과했으며,사람의 얼굴을 구별할 수 있으며까치를 키우는 번식업자들의 사례를 보면, 까치가 주인을 알아보고 다른 사람의 손은 피한다고 한다.

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천적의 위험으로부터 새끼를 보호할 수 있는 전봇대가 까치 둥지 입주 1순위다. 안병현 기자까치는 인근에 푸른숲을 무시하고 도심으로 내려와 인간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 안병현 기자

미러테스트는 심리학자 고든 G. 갤럽이 고안한 지능검사로 동물이 서울 속에 비친 자기자신을 인식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험이다.

도심 생태계의 위치는 거의 독보적인 위치라고 볼 수 있다. 도시화가 진행되면서매나부엉이같은 맹금류들이 사라진 자리를 까치가 차지하게 됐다. 하늘의 제왕으로 불리는 황조롱이를 까치 3마리가 위협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질 정도로 공격적이다.

까치의 산란기는 2월에서 5월경까지이며 연 1회 번식하고, 한배의 산란 수는 보통 5~6개이다. 까치의 알은 암컷만 품고, 엷은 푸른 녹색이며 어두운 갈색과 잿빛의 얼룩점이 전면에 덮여있다.

알을 품은 지 17~18일이면 부화되고 그 후 22~27일 만에 까치 새끼가 둥지를 떠난다. 수컷은 암컷이 알을 품는 동안 먹이활동을 담당한다.

촬영된 사진처럼 지상 12미터 전봇대에 난공불락의 요새를 만들어 놓은 듯 한달전 쯤 둥지를 만들었다. 까치가 전봇대를 택하는 이유는 나무와는 달리 천적으로 부터 알을 보호할 수 있고 흔들리지 않아 천혜의 보금자리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둥지 주변에 음석점들이 즐비해 먹이활동이 수월하다는 점이 작용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안병현 기자둥지 주변에 음석점들이 즐비해 먹이활동이 수월하다는 점이 작용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안병현 기자

인근에 고도 146미터 높이의 야산 팔달산이 있지만 까치는 산으로 들어가지 않고 도심 한복판 전봇대를 산란장소로 택했다.

까치의 식성은 잡식성이며, 동물성 먹이로 주로 곤충을 먹으며 설치류, 새의 알과 새끼, 뱀, 개구리류, 물고기 등도 먹는다. 식물성으로는 보리, 쌀, 콩, 감자 등의 농작물을 먹기도 한다.

까치 둥지가 위치해 있는 곳은 주변이 음식점과 카페가 밀집되어 있어 먹이활동도 비교적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문제는 있다. 까치가 둥지를 지으면서 도심속에 버려진 철 옷걸이 등을 물고 집을 짓게 되고 이 옷걸이가 전봇대 고압선과 합선을 일으켜 화재가 발생한다. 그래서 봄철 까치 산란기가 되면 까치집을 철거하려는 한전에 비상이 걸린다.

이곳 주민들은 한전에 신고하면 당장 출동해 까치집을 흔적도 없이 철거할텐데 조금 기다렸다가 산란하고 새끼가 이소하면 그 때 신고하겠다는 입장이다.

까치는 인근에 푸른숲을 무시하고 도심으로 내려와 인간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 안병현 기자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천적의 위험으로부터 새끼를 보호할 수 있는 전봇대가 까치 둥지 입주 1순위다. 안병현 기자
4 0
저작권자 ⓒ 우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포토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5월 26일 [일]

[출석부]
GS25편의점 모바일 기프티콘 5,000원 롯데 목캔디
[포인트 경품]
GS25편의점 모바일 기프티콘 5,000원 GS25편의점 모바일 기프티콘 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