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포토

[국제뉴스TV] 김해율하이엘지역주택조합원, 고금리 신용 대출 대출연장 철회요구

국제뉴스 | 2020.05.28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부산=국제뉴스) 조하연 기자 = 김해 율하 이엘지역주택조합원들이 또다시 피켓을 들고 거리로 나왔습니다.

27일 오전11시 경남 창원 내서농협 앞에서 김해 율하 이엘 지역주택조합 30여명은 신용 브릿지 대출에 개인이자 부담을 더 이상 낼 수 없다면서 대출연장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27일 오전 11시 김해율하이엘지역주택조합원들이 창원 내서농협 앞에서 대출연장 철회를 요구하는 시위집회를 하고 있다.(사진=조하연 기자)27일 오전 11시 김해율하이엘지역주택조합원들이 창원 내서농협 앞에서 대출연장 철회를 요구하는 시위집회를 하고 있다.(사진=조하연 기자)

[인터뷰 / 오현옥 김해율하이엘지역주택조합 조합원 가족]
농협이 지금 2016년부터 브릿지 대출을 조합하고 3개월만 하기로 하고 조합원의 신용을 빌려서 토지구입을 했는데요. 지금 전액 토지구입도 안한 상태고 역시 3개월이 아니라 지금 3년동안 저희가 고이율 7%로 지금 이자를 내는 고통을 받고 있고 황종률 조합장 역시 3개월만 이자를 내주면 시공사하고 금융을 해결하겠다고 했습니다. 근데 지금 3개월이 아니라 22개월 동안 저희 조합원들이 지금 이자를 내는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2016년 6월경 브릿지 대출 당시 업무대행사에서 토지대금이 부족해, 대출 주체를 조합으로 조합원은 개인 신용만 공여한다며 3개월만 사용하고 상환하기로 했다는 주장입니다.

또 2018년 7월, 현 조합집행부에서 "브릿지대출 이자를 3개월만 조합원이 각자 내어주면 금융과 시공사를 해결해 상환해 주겠다"고 약속을 했음에도 대출이자를 '내서 농협'이 각자 개인에게 독촉 한다고 하소연 합니다.

[김해율하이엘지역주택조합 조합원]
저희들이 조합원 자격도 없는데 이자를 며칠 연체를 하니까 신용이 9등급으로 내려갔더라고요.

[농협관계자]
조합원 총회에서 조합 대표로 있는 조합장이 있었을거고, 이사님들도 계셨을거고요. 전체 조합원 총회를 통해서 대주단하고 금리 몇 프로에, 대출금액 얼마해서 총회하지 않았습니까.

한편 김해 율하 이엘지역주택조합은 2015년 조합원 모집을 시작한 이래 업무대행사 대표와 관련자들이 구속되고, 현 집행부와 조합원들간 수십여 건의 고소고발이 오가고 있어 3000여명의 조합원들이 어떤 방향으로 걸어갈지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국제뉴스TV 조하연입니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빅히트 법적대응, 악플러 벌금 400만 원 선고…법정최...
▲방탄소년단(BST)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빅히트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가 악플러에 대한 고소 ...
본능적으로 끌리는 현아, 새로운 ...
가수 현아와 꾸뛰르 코스메틱 브랜드 '입생로랑 뷰티(YSL Beauty...
안산그리너스FC, 21R 대전 상대로 ...
사진출처/한국프로축구연맹?안산그리너스FC가?지난?K리그2 20라...
대구광역시 영진전문대, 공군부사...
사진 상:영진전문대학교 제6기 공군 부사관학군단(RNTC) 입단식...
[속보] 문대통령 “충격적 사건…...
[속보] 문대통령 “충격적 사건…어떤 이유로도 용납안돼” v...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9월 24일 [목]

[출석부]
삼립 신선꿀호떡
[포인트경매]
뚜레쥬르 감자&맛살 2 IN 1 샌드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