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경상국립대학교-한국세라믹기술원 공동연구팀, ESS용 아연-이온 전지 개발

국제뉴스 | 2024.02.1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경상국립대학교-한국세라믹기술원 공동연구팀, ESS용 아연-이온 전지 개발
(사진제공=경상국립대)아연-이온 전지 시작품

(진주=국제뉴스) 구정욱 기자 = 경상국립대융합기술공과대학 에너지공학과 안건형 교수팀이 한국세라믹기술원 지상수 선임연구원팀과 공동으로 연구한 논문이 에너지 분야 세계적 학술지 Journal of Energy Chemistry 최신호(2024)에 게재됐다.


논문 제목은 '에너지 저장 성능 향상을 위한 텔루륨 나노벨트 보호층을 사용한 아연-이온 전지의 음극 표면 엔지니어링'이다.


최근 에너지 부족과 환경 오염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인 풍력과 태양에너지에 대한 산업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산업의 요구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의 간헐적 출력을 관리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도 관심을 받고 있다.

경상국립대학교-한국세라믹기술원 공동연구팀, ESS용 아연-이온 전지 개발
(사진제공=경상국립대)아연-이온 전지 제작방법

그러나 기존 ESS에서 사용되는 리튬-이온 전지는 그 특성상 화재나 폭발 등 안정성 문제 등으로 인해 대규모 및 실내 적용에 한계가 존재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풍부한 매장량, 낮은 독성, 더 높은 이론 용량 등의 장점을 가진 아연-이온 전지가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아연-이온 전지 작동 중 음극으로 사용되는 아연 금속의 수지상 결정 형성과 부식으로 인한 전지 내부의 저항 증가, 그로 인한 성능 저하, 심한 경우 전지가 완전히 고장나는 문제가 있다.


경상국립대-한국세라믹기술원 공동연구팀은 텔루륨(Te)으로 만든 나노벨트 구조를 합성해 아연 음극 표면에 보호층으로 사용함으로써 아연-이온 전지의 문제를 해결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lawyer009@naver.com

7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전국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이벤트 event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2월 26일 [월]

[출석부]
스타벅스 따뜻한 카페라떼 커플세트 (카페 라떼 T 2잔) 포스틱
[포인트 경품]
스타벅스 따뜻한 카페라떼 커플세트 (카페 라떼 T 2잔) 스타벅스 따뜻한 카페라떼 커플세트 (카페 라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