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부동산 패트롤] 아산시 2040년 인구 73만명 목표

국제뉴스 | 2023.11.2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전국=국제뉴스) 송영숙 기자 = 2040 아산도시기본계획에서 시가화예정용지를 2배이상 확대함으로서 계획인구를 72만8000명으로 확정한 아산시의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하여 아산시 지역분석 전문가인 오영부 크로바공인중개사 사무소 대표의 기고를 소개한다. 이하는 오영부 대표의 기고문이다.


▶아산시의연혁


아산이라는 지명은 1995년 온양시와 아산군이 통폐합할 당시 아산시로 결정된 것으로 온양이라는 명칭은 온양온천이란 이름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는 반면 아산이라 하면 잘 모를 정도로 아산이라는 지명은 다소 생소한 느낌을 주었으나,KTX 천안아산역이 생기면서 아산이라는 지명도 점차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아산시의 면적은 542.37km이고 2개읍과 9개면,6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산시로 출범한 1995년 당시 인구는 158.214명 이었으나 2005년에 20만을 넘어섰고 2023년 10월말 기준으로 376.523명으로 전국에서도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몇 안되는 지역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을 정도로 급속히 발전하는 도시입니다.


▶아산시의 과거와 현재 및 미래


1) 과거와 현재


우리나라는 철도와 경부선 및 국도 기준하여 발전하다보니 아산시는 천안보다 서쪽 내부에 위치하여 발전속도가 천안시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으며 다소 낙후된 소도시로 인식되어 있었습니다.

[부동산 패트롤] 아산시 2040년 인구 73만명 목표
(사진 = 오영부 크로바 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

그러나 1996년 아산시 인주면에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이 완성되었고 그와 관련 가까운 인주공단에 자동차관련 제조업의 입주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2005년에 탕정면에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와 코닝정밀등이 입주하고 인근 둔포공단에는 삼성 관련 협력업체들이 대거 입점하여 획기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한국경제의 양대 축인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두 기업을 동일 지역에 유치한 도시는 전국에서 아산이 유일하며 현대모비스, KCC, 한화 외에 신도리코, 농심, 크라운제과, 동성제약 같이 제조업의 비중이 큰 도시로써 인구유입은 현재도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으며 천안시와 마찬가지로 젊은층이 많은 도시이며, 산업단지가 많은 만큼 외국인 노동자도 많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입니다.


아산시의 구매력과 소득수준은 인구수 대비 국내에서 최상위권에 있을 정도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아산시의 주거환경이 천안에 비해 열악해 아산에서 근무하는 현대자동차나 삼성관련 임직원들이 천안에 다수가 거주하다 보니 아산의 부동산 시세는 천안에 비해 약세를 보일 수 밖에 없는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2003년 천안 신불당과 배방·탕정지역의 대규모 택지가 개발되면서 아산의 정주여건은 빠르게 개선되었으며 2020년 탕정역 개통과 함께 2023년 이후에는 탕정택지개발지구의 아파트가 입주를 시작함에 따라 아산의 인구는 또 가파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 미래와 전망


아산시는 2000년대 들어서면서 KTX 천안아산역이 개통되면서 배방읍과 탕정면이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으며, 아산시의 2010년 이후 교통망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세종~수원간 자동차 전용도로가 개통되었고, 이와 함께 신리~용두리까지의 전용도로가 개설되어 세종~수원간 자동차 전용도로와 연결되었으며 2023년 10월에는 아산에서는 처음으로 천안~아산 고속도로가 개통되어 교통망의 획기적인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천안~아산 고속도로는 동쪽으로는 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되고 서쪽으로는 당진까지 확장되어 서해안 고속도로까지 연결되게 되는 바, 이로써 아산지역의 주민들은 천안시내를 거치치 않고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됨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아산시 발전에좋은 호재가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전까지는 아산보다는 천안에 주거지를 마련하여 백화점 이용, 상품구입, 영화관등에서의 소비와 지출이 천안에서 주로 이루어졌었는데, 2023년을 기점으로 탕정역 주위에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 서고 탕정역 개통과 함께 탕정역 일대의 개발이 가속화됨에 따라 아산으로 주거지를 이전함과 아울러 소비 또한 아산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했기에 아산의 경제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예상됩니다.


또한 탕정면에 대규모 택지개발이 완성되어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되면5,000세대 이상이 입주하게 되어 아산시의 부동산 시장의활성화로 연결될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2030년까지 탕정·음봉에 대규모 택지개발이 추진되고 있어 20년 이상은 아산의 부동산 시장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 본 기고문은 언론사의 기사방침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전국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3년 11월 29일 [수]

[출석부]
SK모바일주유권 2만원권 비요뜨
[포인트 경품]
SK모바일주유권 2만원권 SK모바일주유권 2만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