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양주시, 대모산성 궁예의 태봉 연호가 적힌 목간 출토

국제뉴스 | 2023.11.15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양주시, 대모산성 궁예의 태봉 연호가 적힌 목간 출토
양주 대모산성 '궁예의 태봉 연호가 적힌 목간' 출토.(사진제공.양주시)

(양주=국제뉴스)이운안기자=양주시와재단법인기호문화재연구원(원장고재용)은문화재청에서예산을지원받아추진중인양주대모산성(사적제526호)에대한13차학술발굴조사중성내상단부집수시설에서태봉국의연호가쓰인목간이출토됐다고밝혔다.


이목간은8각으로나무를다듬어그중제1면에"政開三年丙子四月九日,'城','大井','大龍'이라는단어가묵서되었다.


내용은태봉국3년인병자년4월9일에성의큰우물에서큰용을위한제의행위가있었던것으로추정되며큰용은왕을지칭한것으로보인다.


정개는태봉국에서914년부터사용하였던연호이고,정개3년은병자년으로문헌기록과일치된다.


출토된목간은길이30cm의원통형나무를8각으로면을다듬어여섯면에한줄씩발원문을쓰고,제7면은비우고제8면에사람얼굴과3줄의묵서가있다.
제1면에위의내용을적어의례의목적을밝히고있으며,제8면에는사람의얼굴과세줄의묵서가쓰여있다.


아직전체내용은알수없으나주술적인용도로제작되었음을추정케한다.


한반도에서는묵서가확인된목간의출토수량은250여점뿐이다.


그리고대부분세장형으로만든납작한형태가주류를이루며,대모산성출토품과같이다각면목간인고()는그수가많지않다.


목간의용도는물품꼬리표나신분증명서가대부분이며,의례에쓰인것은몇예에지나지않는다.


이러한고()는문서의메모나논어등의학습용으로쓰인예가있다.


그러나이번출토품은의례에사용되었으며,제작년대가확실하고,글자의숫자도8면에120여字의묵서가있어지금까지의출토품중에서는가장많은내용을담고있다.


한편,목간과함께길이30cm의작은배모양의목기가함께출토되었다.소형의배모양목기의출토예는경주월성에서확인된바있는데,이목기역시주술적인의미를지니고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따라서대모산성에서출토된태봉국목간은우리나라에서처음으로출토된연호명목간으로절대연대를알려주는귀중한자료가된다.


아울러가장많은글자수에초대형으로출토되었기때문에앞으로신라와궁예의태봉,왕건의고려와의관계를살필수있다는당대의문자자료가된다.


이로써양주지역이가지는지정학적요충지가삼국시대만이아니라후삼국시대에도그역할을수행하였다는사실에서그역사적가치는매우크다고할수있다.


강수현양주시장은"우리나라최초로궁예의태봉국관련목간이출토된만큼,관계기관과협의를거쳐조속히목간판독회의를개최한후그결과를공개할예정이다"며"앞으로역사문화도시양주의위상을강화하기위해대모산성의발굴조사에전폭적인지원을약속하겠다"라고밝혔다.

양주시, 대모산성 궁예의 태봉 연호가 적힌 목간 출토
양주 대모산성 '궁예의 태봉 연호가 적힌 목간' 출토.(사진제공.양주시)
3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전국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3년 12월 6일 [수]

[출석부]
CU 10,000원권 프링글스 오리지날 53g
[포인트 경품]
CU 10,000원권 CU 10,000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