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이철우 도지사, 경북이 주도하는 지방시대는 자유와 책임

국제뉴스 | 2023.10.2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경북=국제뉴스) 김용구 기자 = 경북도는 23일 도청 동락관에서 '2023 경상북도민의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철우 도지사, 경북이 주도하는 지방시대는 자유와 책임
기념사하는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사진=경북도)

이날 행사에는 이철우 도지사, 배한철 도의회 의장, 임종식 경상북도 교육감, 도 단위 기관단체장, 22개 시장ㆍ군수, 출향도민회 회장단 등 1000여 명이 함께 했다.


기념행사는 도기 및 시ㆍ군기 입장, 자랑스러운 도민상 시상, 기념사, 지방시대 희망경북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이철우 도지사, 경북이 주도하는 지방시대는 자유와 책임
경북도민의 날... 도기입장.(사진=경북도)

특히, '경상북도민 당신이 대한민국입니다.'라는 주제로 경북도민의 정체성 확보로 대한민국의 미래 100년을 열고, 지방시대 완성의 결의를 다지는 장이 되었다.

이철우 도지사, 경북이 주도하는 지방시대는 자유와 책임
경상북도민의날... 시상 단체기념.(사진=경북도)

이날, 경북의 명예를 높이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봉사한 43명이 자랑스러운 도민상을 수상, 도민들의 축하를 받았다.


특별상에는 국가 안보와 자유민주주의 수호 가치를 실천한 이우경 한국자유총연맹 경상북도회장을 비롯한 8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본상 부문에서는 도내 대규모 투자로 인재채용 및 지역경기 활성화에 기여한 김준형 포스코 퓨처엠 대표를 비롯한 35명이 수상했다.

이철우 도지사, 경북이 주도하는 지방시대는 자유와 책임
경상북도민의 날... 퍼포먼스.(사진=경북도)

지방시대 희망경북 퍼포먼스에서는 22개 시장ㆍ군수와 이철우 도지사, 배한철 도의회 의장, 임종식 교육감이 참여해 경북이 주도하는 지방시대로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추국가로 거듭나 대한민국 미래 100년을 경북에서 열어가자는 결의를 다졌다.

이철우 도지사, 경북이 주도하는 지방시대는 자유와 책임
경상북도민의날... 퍼포먼스.(사진=경북도)

윤석열 대통령은 축하전문을 통해 "정부는 경북도민과 함께 할 것이며, 경북에 국가산단 3곳,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2곳을 차질 없이 추진해 경북이 명실상부한 첨단 전략 산업의 중심지가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경북이 가고자 하는 길을 응원했다.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은 축하 영상메시지를 통해 "지방이 주도하는 강력한 균형발전을 통해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만들어 가는데 경상북도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기념사에서 "모든 국민이 대한민국 어디에 살더라도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것이 역사가 우리에게 준 준엄한 명령"이라고 말했다.


이어, "위기 극복의 DNA를 가진 경북의 저력인 문화(文化)의 힘, 농도(農道)의 힘, 과학(科學)의 힘, 대구ㆍ경북 신공항의 힘을 통해 경북이 바뀌고, 대한민국이 달라지는 지방시대 大혁명을 성공시킬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상북도민의 날은 신라가 지금의 경기도 양주인 매소성 전투에서 당나라 군사 20만 명을 격퇴하고 삼국통일의 기틀을 마련한 날인 서기 675년 음력 9월9일(양력 10월23일)을 기념하고자 지난 1996년 경상도 개도 100주년을 맞아 매년 10월23일을 도민의 날로 지정한 바 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gukjenews@hanmail.net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전국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3년 12월 9일 [토]

[출석부]
CU 2만원 모바일상품권 롯데 목캔디
[포인트 경품]
CU 2만원 모바일상품권 CU 2만원 모바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