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시흥 신천역세권 활성화, 로데오거리가 기대되는 이유

국제뉴스 | 2023.03.17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시흥=국제뉴스) 최정범 기자 =시흥시는신천동 로데오거리 '신천 역세권 활성화 실현'을 위해 ▲주차 및 교통 환경 개선 ▲골목길 환경개선 ▲주민편익시설 확충 ▲주민공동체 연계 등을 올해 목표 활동으로 설정하고, '로데오거리'를 중심으로 안전한 상가거리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로데오거리 내 '주차 및 교통 환경 개선'

사진=좌측부터 로데오거리에 조성된 나눔주차장<br>, 확대 시행 중인 거주자 우선주차제/시흥시청
사진=좌측부터 로데오거리에 조성된 나눔주차장, 확대 시행 중인 거주자 우선주차제/시흥시청

거리 질서를 회복하고, 지역 주민에게 안정적인 주차공간과 편익을 제공을 위해 거리 주변의 부설주차 공간 등을 발굴 공유하는 △나눔주차장 조성 사업△거주자(상가) 앞 우선주차 시간제 시행을 진행한다.


시는 고질적인 도심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추가 개방 협의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또한, 현재 양방향으로 운행되고 있어 잦은 사고와 함께 보행자의 안전까지 위협받고 있는 신천로 100번 길을 일방통행로로 지정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주변 대도시아파트 입주로 급격한 교통 환경 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도로의 신호등을 조정하는 등 전반적인 교통신호체계 정비로 안전도시 조성에 한걸음 더 나아갈 예정이다.


로데오거리 내 '골목길 환경개선' : 사람 중심 보행환경 조성

사진=지난해 가을 조성된 라바 특화거리/시흥시청
사진=지난해 가을 조성된 라바 특화거리/시흥시청

그간 주력해온 '무연고 위험간판 정비', 기능을 상실한 '가로시설물 통합·제거·도색사업', 지주에 '불법광고물 부착방지시트 설치' 사업 등에 이어 복잡한 도시를 비우고 정리하는 데 힘쓴다.


특히 보행로 주변의 건물주와 협의해 노후 된 판넬과 미관을 저해하는 시설물을 정비하고, 무단투기 취약지에 거리벽화를 가꾸는 등 보기 좋고 걷기 편한 '로데오거리'를 탈바꿈해 특색 있는 거리로써 많은 사람이 찾을 수 있도록 아름다운 변화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오는 4월에는 로데오거리 내 디자인펜스 및 조명 설치를, 6월에는 지난해 가을 조성한 라바 특화거리(신천로 100번길 일원)와 연계해 캐릭터 벽화 설치를 실시한다.


로데오거리 내 '편익시설 확충 사업' : 주민의견 반영

사진=치유 및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 진행 중인 수인로 테마녹지/시흥시청
사진=치유 및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 진행 중인 수인로 테마녹지/시흥시청

올해는 그동안 애물단지와 같았던 신천동 42호 국도변 완충녹지대를 탈바꿈한다.


지난해 노후된 현진어린이공원(신천동 775)을 3세대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테마공원(어린이놀이시설, 농구장, 잔디공간 등 조성)으로 변모시켜 주민 만족도를 높여왔다.


태풍 시 전도 위험성이 높고, 상가 간판 가림으로 주민은 물론 소상인들의 주 민원이었던 완충녹지의 높고 위험한 고목과 잡목을 제거하고, 관상목 중심으로 새롭게 꾸미는 대대적인 정비와 함께 흔들의자, 야외테이블, 야자매트 길을 설치해 밝은 골목길을 형성함으로써 상권에 생생한 활력을 채워나갈 예정이다.


특히 시는 정비과정에서 나오는 고목을 설치예술 작품으로 재활용하고자 지역 예술인들과의 만남을 진행 중이다.


아울러, 올 하반기에는 신천동 780(현진아파트) 놀이터에 나눔 쉼터를 조성해 마을공동체가 함께 어우러지는 마을 사랑방을 선보인다.


로데오거리 내 '지역 주민공동체와의 지속적인 연계와 협력사업'

사진=내집(상가)앞 치우기 활동에 나선 주민들/시흥시청
사진=내집(상가)앞 치우기 활동에 나선 주민들/시흥시청

주민들이 스스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정주의식을 갖게 하고, 소통과 협력을 통해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 수 있도록 공동체 활성화에 힘을 싣는다.


앞서 지난해 로데오거리상인회와 대야·신천 행정복지센터는 재난을 예방하고 주민 안전을 도모하고자, '내 집(상가) 앞 스스로 가꾸기 운동' 업무 협약을 체결했고, 이후 주민들은 월 1회 환경정화활동 및 간담회를 추진하며, 스스로 안전한 마을 환경 가꾸기에 열정을 쏟아왔다.


뿐만 아니라 시는 향후 마을기업과 함께 수인로 테마녹지 조성사업, 마을갤러리 및 벽화사업, 나눔주차장 관리, 마을경관 (불법광고물 정비) 사업 등 사회적 공헌사업을 추진해 주민 일자리 창출과 깨끗한 마을환경 조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계획이다.

2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전국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3년 3월 23일 [목]

[출석부]
세븐일레븐 모바일상품권 5천원권 꼬북칩
[포인트 경품]
세븐일레븐 모바일상품권 5천원권 세븐일레븐 모바일상품권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