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새해 다시 뛰는 천안의 원년 시민 체감 성과 가시화

우리뉴스 | 2023.01.0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박상돈 시장.박상돈 시장.

(천안=우리뉴스) 유지완 기자 = 천안시가 2일 2023년 계묘년 시정 출발을 알리는 시무식을 열고 대한민국을 이끄는 중심도시 천안시대를 여는 힘찬 발걸음을 내디뎠다.

시청 봉서홀에서 개최된 시무식은 박상돈 시장을 비롯한 전 직원이 참석해홍보영상 상영, 개식, 국민의례, 신년사 낭독, 폐식 순으로 진행됐다.

박상돈 시장은 "2023년 새해, 위기를 넘어 다시 뛰는 천안의 원년으로 삼고 대한민국을 이끄는 중심도시 천안시대를 힘차게 열어 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박 시장은 "올해는 시민들이 체감하는 성과를 가시화해 나가는 실질적인 첫해가 될 것"이라며, "문화, 경제, 교통, 복지 등 전 분야에서 진심과 소통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천안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분야별 5대 역점시책 실현을 약속했다. 고품격 문화도시를 위해서는 '2023 K-컬쳐 박람회' 개최를 시작으로 2026년 'K-컬처 세계박람회' 확대를 비롯해 태조왕건 기념공원 조성, 2025년 완공 목표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건립, 반다비 체육관 건립 등 시민 누구나 집 가까이에서 문화와 예술, 체육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토대를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활기찬 경제도시를 위해서는 첨단국가산업단지 조성 및 대기업 유치, 13개 산업단지 조기 조성, 천안사랑카드 발행 지속, '빵의 도시 천안' 브랜드 확충 및 전국 최초 베이커리 산업특구 지정 추진 등으로 지역경제 발전을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편리한 교통도시 구현을 위해서는 시내버스 노선과 운영체계 개편, 공영차고지와 회차지 추가 조성, 전기 저상버스 도입 확대로 친환경 교통을 발전시켜 나가면서, '서북권과 남부권 광역·내부도로망'과 '천안형 외곽순환도로'로 도심 교통량 분산 및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또 GTX-C노선 천안역 연장과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을 포함한 청수역과 부성역 신설도 차질 없이 추진해 현재 68%에 달하는 자가용 이용률을 낮추고 자차 없이 출퇴근과 등하교가 가능한 '교통특별시 천안'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 그린도시는 성성호수공원 편의시설 확충 및 수질개선을 비롯해 천안삼거리공원 재개발 사업 지속, 도심형 반려인 쉼터 조성, 1000만 그루 나무심기를 비롯한 천안역세권 혁신지구, 봉명·오룡·남산지구 등 도시재생사업을 추진으로 균형과 성장이 조화로운 도시를 만들 것을 공언했다.

마지막으로 행복한 복지도시를 위해서는 고독사 모니터링 체계화, '천안형 보육정책'을 펼치고 '천안형 산후조리 비용' 지원 등 출산·육아 정책 확대는 물론 천안시립노인요양원 건립 등으로 고령사회 대응에도 힘쓸 것을 표명했다.

박상돈 시장은 "2023년은 천안의 시승격 60주년이 되는 해"라며, "시로 승격된 1963년 그때부터 지금의 도시브랜드 5위에 빛나는 대한민국 중심도시가 된 현재까지 천안은 시민 여러분의 힘으로 여기까지 왔다"고 말했다.

이어 "2023년은 더 넓은 미래를 향한 희망찬 도전을 시민의 꿈과 함께 하겠다"며, "다시 뛰는 천안의 여정에 시민 여러분이 '함께' 힘을 보태줄 것을 당부하고 더 밝은 미래를 향해 전력투구하는 천안시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박상돈 시장은 지난 1일 새해를 맞아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의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고 시정발전과 새해 힘찬 출발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천안보훈공원 내 천안인의 상과 기념비 등을 참배했다.

1 0
저작권자 ⓒ 우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전국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3년 3월 23일 [목]

[출석부]
세븐일레븐 모바일상품권 5천원권 꼬북칩
[포인트 경품]
세븐일레븐 모바일상품권 5천원권 세븐일레븐 모바일상품권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