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유네스코 3관왕 안동... 세계유산 관광자원화 추진 (1)

국제뉴스 | 2022.12.05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안동=국제뉴스) 김용구 기자 = 경북 안동시는 문화재청과 세계유산추진단을 구성, 유네스코 유산 홍보와 활용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하회별신굿탈놀이' 유네스코 등재.(사진=안동시)'하회별신굿탈놀이' 유네스코 등재.(사진=안동시)

지난달 30일 안동 하회별신굿탈놀이를 비롯해 18개 탈춤을 묶은 한국의 탈춤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다.


이로써, 안동시는 유네스코 3대 카테고리(세계문화유산, 무형문화유산, 기록유산)의 마지막 퍼즐을 맞추며,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것.


시는 관광거점도시, 역사부지 개발, 임청각 복원, 안동댐 관광자원화 등 지역 역점사업과 연계해 '세계유산 대표 도시 안동'의 브랜드 가치 창출과 유구한 세계유산의 산업화 및 관광자원화를 이루어낼 계획이다.

도산서원.(사진=안동시)도산서원.(사진=안동시)

한국정신문화의 수도라 불리며 유교문화의 원형을 고스란히 지켜온 안동은 퇴계 이황, 서애 류성룡, 학봉 김성일 등을 필두로 한 성리학의 본고장이자 추로지향의 도시로서 지자체 최초로 안동학이 정립된 곳이다.


또 유교·불교·무속과 기독교, 근대 신앙사상과 함께 차전놀이, 놋다리밟기, 저전농요, 성주풀이 등 무수한 민속문화가 온전히 전해지고 있다.


이를 토대로 지붕없는 박물관이라 불릴 만큼, 서울과 경주 다음으로 가장 많은 334건의 문화재(국가지정 106건, 경상북도 지정 228건)가 지역 곳곳에 온전히 전해진다.


지난 12년간 안동은 문화유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잇달아 등재되며, 한국을 넘어 세계무대에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와 진정성과 완전성을 인정받아 왔다.

하회마을.(사진=안동시)하회마을.(사진=안동시)

2010년 7월, 안동 하회마을이 '한국의 역사마을'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며 세계 속에 안동 문화유산의 우수성을 알렸다.

유교책판.(사진=안동시)유교책판.(사진=안동시)

이어, 2015년 305개 문중과 서원에서 기탁한 718종 6만 4226장의 목판인 '한국의 유교책판'이 세계기록유산에 이름을 올렸다.

봉정사.(사진=안동시)봉정사.(사진=안동시)

2018년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으로 봉정사가, 2019년 '한국의 서원'으로 '도산·병산서원'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다.


이외에도, 2016년 189개 문중과 서원에서 기탁한 550점의 '한국의 편액'이, 2018년 조선시대 만여 명에 달하는 재야 유교 지식인들이 연명해서 왕에게 올린 청원서 '만인의 청원, 만인소'가, 지난 11월에는 '내방가사'가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지역 기록유산에 등재됐다.


앞으로, 천년이 지나도 변치않는 전통한지를 포함한 전국 11개 지역 전통한지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공동등재 추진하고, 한국의 편액과 조선왕조 궁중 현판과 편액도 세계기록유산 공동 등재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임진왜란을 지휘했던 류성룡이 남긴 회고록 징비록도 유네스코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병산서원.(사진=안동시)병산서원.(사진=안동시)

대한민국 명예대표 문화관광축제인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과 지역 여름축제로 자리매김한 '문화재야행(월영야행)', 안동의 정신문화를 통해 시대의 고민을 성찰하는 '인문가치포럼', 세계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알리는 '세계유산축전' 등이 뜨거운 호응 속에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었다.


이러한 문화적 자산들은 2020년 관광거점도시 선정, 2021년 균형발전박람회 유치, 제18회 세계역사도시 회의 유치, 제16회 국제교육도시연합 국제총회 유치 등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는 소중한 마중물이 됐다.

하회별신굿탈놀이.(사진=안동시)하회별신굿탈놀이.(사진=안동시)

권기창 안동시장은 "하회별신굿탈놀이가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며, 안동은 유네스코 3관왕의 그랜드슬램을 달성하고 명실상부한 세계유산의 도시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승을 뛰어넘어, 전 세계인이 가장 좋아하는 재미와 감동이 있는 확실한 콘텐츠를 만들어 세계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전 세계적으로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gukjenews@hanmail.net

4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전국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3년 2월 9일 [목]

[출석부]
이마트 금액권 5,000원권 농심 고구마깡
[포인트 경품]
이마트 금액권 5,000원권 이마트 금액권 5,000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