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청양군, 초고령사회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스템 높은 평가!

국제뉴스 | 2022.11.2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청양군,초고령사회 건강하고 안정된 농인정책 추진(사진=청양군청)청양군,초고령사회 건강하고 안정된 농인정책 추진(사진=청양군청)

(청양=국제뉴스) 박의규 기자 =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생활을 위해499억 원 규모의 복지정책을 추진,사업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고22일 밝혔다.


10월 말 기준 청양지역 노인인구는1만1,483명으로 전체 인구의37.9%를 차지하고 있다.


군은 기초연금322억 원으로9,200여 어르신을 지원했으며, 1930년 이전 출생자300명에게는 매월5만씩 장수수당을 지급했다.


또 만70세 이상과 만65세 이상 생계급여 수급자8,400여 명에게 연간 목욕 및 이미용 쿠폰20매(5,000원권)를 지급해 기본적인 위생 생활을 도왔다.


특히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을 위해69억 원을 투입, 1,900여 명에게 소득과 성취감을 제공했다.


코로나19로 지친 어르신들이 건강과 활력을 되찾도록 추진한 정책도 돋보인다.


군은 노인종합복지관에5억여 원의 사업비를 지원,건강과 여가 등31가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함으로써 어르신들의 우울감 해소와 무기력증 탈출에 힘을 보탰다.


군내 경로당122곳에서는 건강,취미,여가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노인대학과 건강 아카데미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의 활력을 높였다.


생활문화 공간인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서는 냉난방비와 먹거리,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으며,경로당254곳에 싱크대, TV,에어컨 등 물품을 새로 설치해 이용 편의를올렸다.


또 경로당63곳에 공공을 급식을 지원하고 무료 경로식당8곳,홀몸노인 공동생활가정9곳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식수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경로당292곳에 정수기를 설치했으며,경로당 출입로 미끄럼 방지 사업을 추진해 낙상 사고에 대비했다.


경로당168곳에는 노인 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도우미를 배치하고10개 읍면 돌봄 창구를 통해 복지서비스 안내와 돌봄 대상자 발굴에 집중했다.


군이 지난2019년부터 추진해온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스템의 효과는 이미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질 만큼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이 사업은 대상 노인이 시설에 가지 않고 살던 곳에서 주거,보건의료,요양돌봄서비스를 받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군은 그동안 적극적인 대상자 발굴을 통해 치매 초기,만성질환자,병원 퇴원자,돌봄 사각지대,요양등급외 홀몸노인 등1,651명에게 식사 배달,이동지원,운동 지원,주거환경개선 등7,000여 건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청양형 시스템 구축과 민관협의체 운영,지역케어회의 운영,찾아가는 의료원 운영,재정지원 맞춤 서비스11개 사업 등으로 추진해온 통합돌봄 사업은 전국 지자체의 견학이 이어지고 있으며,전문가 집단의 통합돌봄 연구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2023년 입주가 시작되는 고령자복지주택과 연계 조성하는 통합돌봄센터는 단지 내1~2층에 행정기관,사회복지관,재택 의료센터,통합돌봄 재가센터 등을 갖춘 복합복지시설이다.


통합돌봄센터는 입주자들의 건강관리와 생활 지원,문화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동시에 가능한 특화 모델로서 전국적인 선도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군은 올해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이 종료됨에 따라2023년부터는 자체 예산을 확보해 관련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하고 사회적경제 조직과 공공기관 협업을 통해 돌봄시스템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돈곤 군수는"어르신들에게는 안정적 노후를 위한 소득 지원과 활기찬 여가 보장,사회활동 참여를 돕고 가족들에게는 돌봄 부담을 덜어드리는'따뜻한 복지정책'을 전개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gukjenews@hanmail.net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전국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이벤트 event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2월 9일 [금]

[출석부]
롯데리아 불고기버거 세트 오징어땅콩
[포인트 경품]
롯데리아 불고기버거 세트 롯데리아 불고기버거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