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경남도, U자형 국가도로망 확충 타당성 조사용역 추진

국제뉴스 | 2022.08.17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사진제공=경남도) 경남 도로망 구축안.(사진제공=경남도) 경남 도로망 구축안.

(경남=국제뉴스) 황재윤 기자 = 경남도는 도내 권역별 대규모 사회 기반 시설인 남부내륙고속철도, 가덕도신공항, 진해신항 등과 연계한 U자형 국가도로망 확충 타당성 조사용역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경남도는 도내 어디든지 1시간 단일생활권 형성을 위한 편리한 도로환경 조성은 물론 권역별 산업문화관광 등 교류 기능을 강화해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한다는 것이 이번 조사 용역의 주요 핵심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조사용역을 통해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남해안 일원에 거제~통영 한산도 연결 해상교량 설치(국도5호선)를 포함한 해상연결 아일랜드 하이웨이 구축으로 국제적 관광거점 개발 및 대규모 민간투자 유도를 위한 기반을 조성한다.


또 성장잠재력이 높은 서부권은 남부내륙고속철도 역세권 개발 함양~울산간 고속도로 건설 우주항공청 및 첨단 기반시설 확충과 연계하여 상습 지정체 구간인 남해고속도로 사천IC~하동IC구간 확장 서부내륙을 통과하는 진천~합천 고속도로의 남해안까지 기점연장 등으로 지역 균형발전 축을 마련할 계획이다.


물류와 산업이 집적화되어 있는 동부권의 경우 가덕도 신공항 및 진해 신항, 대규모 국가산업단지와 연계한 도로망 확충으로 산업·물류중심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U자형 국가도로망 구축전략을 수립한다.


경남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2026년에 수립되는 국가도로 건설계획(고속도로, 국도 등)에 지역 관심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당 시군과 긴밀히 협력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또 2021년에 수립된 국가도로 건설계획에 이미 반영돼 있는 도내 21개 사업(고속국도 5건, 국도·국지도 16건)에 대해서도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중앙부처, 국회 등에 지속적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경남도 도로과 관계자는 "국가도로망 기본구상 및 도로사업 타당성 검토를 통해 지역별 수요를 감안한 체계적인 도로망 확충방안을 마련해 국가계획 수립 시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jaeyuntop@naver.com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전국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3년 3월 27일 [월]

[출석부]
GS칼텍스 주유쿠폰 10,000원 페레로로쉐
[포인트 경품]
GS칼텍스 주유쿠폰 10,000원 GS칼텍스 주유쿠폰 1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