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충북 초등교사 8명 개발, 플랜보드 수업 정부혁신 우수 선정

국제뉴스 | 2022.08.1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의 초등교사 8명이 모여 개발한 '플랜보드를 활용한 학생 주도 프로젝트 수업'이 교육 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이 수업방식은 전국최초다. 공부가르치는 방법을 교사가 주도하던 것을 학생이 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방식이다.


예를들면 △인터넷검색 △실험실습 △감상하기 △토의토론 등과 같은 수업활동명이 적힌 카드를 붙여놓은 칠판(플랜보드)에서 아이들이 원하는 수업카드를 선택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는 프로젝트 수업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8명의 초등교사로 구성된 초등교육연구회 업글티쳐스는(2020년 9월 조직) 코로나19로 원격·등교 병행 수업이 계속되자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업글티쳐스는 학습단계를 '주제', '탐구', '표현', '공유', '도전'의 단계로 나눴다. 각 단계별로 초등학교에서 가능한 학습활동을 모아 카드로 만들었다.


이어 조심스럽게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이 카드를 선택해 스스로 수업을 기획하게 했다. 결과는 대 성공이었다.


플랜보드 수업을 거듭할수록 교사의 수업지도 만족도와 함께 아이들의 관계성과 사회성도 함께 높아졌다.


특히, 학생들은 수업시간 이외에도 스스로 수업을 준비하는 모습들이 나타났다. 현재는 충북도내 50여개 초등학교에서 플랜보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수업방식은 현재 교육 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4건 중 하나로 선정됐다.


국민참여 플랫폼에서 온라인 국민투표로 대상, 우수, 장려 등의 등급이 결정될 예정이다.


온라인 국민투표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8월 17일까지 진행된다.

1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전국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9월 29일 [목]

[출석부]
CU 5천원권 도서랜덤
[포인트 경품]
CU 5천원권 CU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