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이철우 도지사, 권력과 자본... 지방과 나눠야 5만불 시대 열수 있다

국제뉴스 | 2022.01.15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경북=국제뉴스) 김용구 기자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최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대한민국이 소득 5만불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중앙의 권력과 자본을 지방으로 나눠 함께 윈윈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 해답은 지방에 권한을 대폭 이양하고 500만 이상의 경제권을 만들어 지방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광역단체가 행정통합의 법적기반과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마련하는데 힘을 합치자"고 제안했다.

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사진=경북도)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사진=경북도)

문재인 대통령의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17개 시도지사와 지방4대 협의체(시도지사협의회, 시도의회의장협의회,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시군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김부겸 국무총리, 기재부, 교육부, 산업부 등 10개 부처 장·차관이 함께 했다.


주요안건으로는 기재부장관의 지역경제활성화 방안, 국무조정실장의 초광역협력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자치분권위원장의 '자치분권 성과 및 2.0시대 발전과제'에 대한 보고와 토론이 이어졌다.

중앙지방협력회의... 국민의례.(사진=경북도)중앙지방협력회의... 국민의례.(사진=경북도)

이날 이철우 지사는 의원시절 대표 발의한 법률안이 10년 만에 현실화돼 지방자치의 새로운 역사를 열어갈 중앙과 지방의 협력체계가 이제 갖춰 진 것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광역단체간 행정통합을 처음 시도한 경험을 나눴다.


또 시도별 자치분권 성과사례로 '신공항 이전지 결정'과 민선7기 들어 단일 정책 사업으로 최대인 1조 6000억원의 투자유치 성과를 이뤄낸 '경북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사례를 소개해 주목을 끌었다.


한편, 경북도는 행정통합으로 가는 징검다리로서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에 주력하고 있다.


전담부서인 '대구경북광역행정기획단'을 연초에 설치 운영해 연말쯤 대구경북 특별지자체를 공식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초광역협력 산업분야 협업과제 연구용역을 추진해 협력사업 추가발굴과 사업구체화도 연중 추진할 예정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중앙지방협력회의는 지방이 국정운영 파트너로 참여하는 첫 단추를 끼운 것"이라며, "지방자치 30년 역량을 믿고 더 과감한 권한 이양과 재정의 포괄적 배분으로 국가성장의 판을 바꿀 수 있는 대전환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앙지방협력회의는 이철우 지사가 의원 시절인 지난 2012년 10월 제19대 국회에서 '중앙지방협력회의 설치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것이 시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gukjenews@hanmail.net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살림백서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 공개... ㅇㅂㅎㅇ...
살림백서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이 공개됐다. / 캐시워크[한스경제=이수현 기자] 28일 살림백서 캐시워...
한국 축구, 시리아전서 월드컵 본...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들이 레바논전에서 기뻐하고 있다. /K...
인간극장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루...
'인간극장'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루나 가족의 안타깝지만 ...
LG에너지솔루션 주가 상장일 첫날 ...
LG에너지솔루션 주가 상장일 첫날 '따상' 실패...현대차證...
[종합]CJ대한통운 택배 파업 롯데...
[종합]CJ대한통운 택배 파업 롯데택배·우체국 나비효과...지역...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월 21일 [금]

[출석부]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 왕뚜껑
[포인트 경품]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