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양주 회암사지 7년 만에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선정.

국제뉴스 | 2022.01.1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양주=국제뉴스) 황종식기자=지난 13일 개최된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세계유산분과 심의에서'양주 회암사지'가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으로 선정됐다.


이보다 앞서 2018년과 2020년 잠정목록 선정에 도전했으나 잇따라 부결되며 고배를 마셨다.

▲양주회암사지 항공사진 <사진제공=양주시>▲양주회암사지 항공사진 <사진제공=양주시>

문화재위원회는 유산의 성격, 명칭, 부도군과 사찰(유적) 구역 간의 연결성과 비교연구 등에 대해 지속적이고 깊이 있는 연구를 권고하면서 '잠정목록' 선정을 의결했다.


'양주 회암사지'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선정은 고고유적 단독유산으로 대한민국 최초로 잠정목록에 선정됐다.


향후 우리나라 폐사지로서 처음으로 세계유산으로 등재할 수 있는 도전의 첫걸음을 내딛은 것이다.


양주시는 '양주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사업은 지난 1997년부터 2016년까지 약 20년에 걸친 회암사지 종합정비사업(발굴조사, 박물관 건립, 유적정비 등)이 완료됨에 따라 회암사지의 가치를 알리고,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시는 2020년 1월 문화재위원회 심의 내용 보완을 위해 불교사, 건축사, 고고학, 미술사 분야 등 전문 연구진을 구성, 중장기적인 보존·관리 방향을 제시하는 전략으로 잠정목록 등재신청서 보완·신청한 결과, 등재 추진 7년여만에 값진 결실을 맺게 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문화재위원회 심의에서 14세기 만개했던 불교 선종의 동아시아적 유행과 수행 전통, 청규에 기반한 선종사원의 공간구성 체계를 구체적으로 증명하고 있다" 며 "고고유적으로서의 가치를 강조하고 14세기에 조성돼 16세기까지 운영된 회암사지의 건물터와 고승들의 기념물은 고려의 선종이 조선으로 이어진 약 200여년간 불교 선종 문화의 전승과 발전을 확연히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상반기 중 문화재청과 긴밀히 협의해 '양주 회암사지'를 대한민국의 세계유산 잠정목록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정식 등록할 예정이다.


이는 2017년 '화순 운주사 석불석탑군'의 신규 등록과 2019년 '가야고분군' 의 확대 등록 이후 3년여 만의 실시되는 잠정목록 등록이다.


올해 1월 기준 대한민국의 세계유산 잠정목록은 총 12건으로 잠정목록은 해당 국가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세계유산센터의 서류 형식 검토를 거쳐 유네스코에 등록된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 황종식기자h34400@naver.com.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박신혜 결혼, 비주얼 선남선녀
사진출처 이선빈 인스타그램배우 박신혜와 최태준이 결혼했다.22일 최태준 소속사 스튜디오 산타클로스와 ...
아이브 10관왕, 아이유를 제쳐?
그룹 아이브가 10관왕을 차지했다.22일 방송된 MBC '쇼! 음악...
송해 근황과 나이..."송해가 생각...
송해 (사진-아침마당 캡쳐)송해가 건강상의 문제로 KBS 1TV '전...
카이, 롤링스톤 인정받다?
(사진=SM엔터테인먼트)엑소 카이가 롤링스톤(Rolling Stone)이 ...
[제약·바이오 소식] 한미약품 셀...
신라젠 내부. /신라젠 제공[한스경제=변동진 기자]한미약품·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월 21일 [금]

[출석부]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 왕뚜껑
[포인트 경품]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