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익산다이로움, 소상공인 매출 증대 효자 노릇 톡톡

국제뉴스 | 2022.01.1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사진=익산시) 익산다이로움 경제활성화 효과 만점 (사진=익산시) 익산다이로움 경제활성화 효과 만점

(익산=국제뉴스) 김형남 기자 = 익산시는 12일 정헌율 시장을 비롯한 익산다이로움 운영대행사 ㈜ KT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익산다이로움 지역경제 효과분석 용역보고회'를 개최했다.


익산다이로움은 분석 결과 재정투입 대비 3.6배 이상의 경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익산시는 지난 2020년부터 2021년 9월까지 576억 원의 재정을 투입해 4천217억 원을 다이로움을 발행했다.


이에 대한 경제적 효과분석을 산출하면 '소상공인 가맹점 전환 효과' 561억 원, '역내소비 전환효과' 1천409억 원, '이전지출 순소비 증대효과' 156억 원 등 총 2천126억 원으로 재정투입 대비 3.6배 이상 경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다이로움이 소상공인 매출에 얼마나 영향을 끼쳤는지를 의미하는'소상공인 가맹점 전환효과'는 다이로움 판매액의 13.3%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이나 대형마트 등에 지출될 금액이 다이로움 출시로 인해 소상공인에게 지출된 비율을 의미한다.


타지역 상권으로 유출되었을 금액이 다이로움으로 인해 지역에서 소비되었음을 의미하는'역내 소비 전환효과'는 다이로움 판매액의 33.4%나 됐다.


지역에서 다이로움으로 인해 유발된 소비촉진 비율인'이전지출 순소비 증대효과'는 재정투입액의 25%(최대 29%)까지 상승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어 익산지역 소비액은 다이로움 최초 도입 시점인 지난 2020년 1천829억 원에서 2021년 3천504억 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역 화폐 정책이 익산시 소비 증가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향후에도 지역 내 상권의 소비촉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설문 조사 결과 다이로움의 지역경제 기여도에 대해 응답자의 91.1%, 정책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89.3%, 다이로움 적극 사용 권장에 92.9%가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이밖에도 역내·외 구매, 온라인 구매 등 거래자료, 2021년 10월 익산다이로움 사용자료에 대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 1천332부 등 통계자료를 토대로 익산다이로움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했다.


한편 정헌율 익산시장은 "익산다이로움의 파격적인 연중 20% 혜택으로 지역경제를 살리는 활력소가 입증됐다"며 "다이로움의 재정인센티브 뿐만 아니라 지역공동체를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맞춤형 정책으로 시민들의 신속한 일상회복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수처리·풍력·수소 한화건설 친환경 신사업 돋보이네...
대전하수처리장 조감도. / 한화건설 제공[한스경제=서동영 기자]많은 건설사들이 친환경 신사업에 뛰어들고...
"잘 키운 손자 열 아들 안부럽다" ...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왼쪽)·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오른...
대법 "국정교과서 실린 동화 저작...
국정교과서에 실린 저작물의 저작권은 교육부가 아닌 원저작자에...
내부제보실천운동, 내부고발자 보...
한 시민단체에서 내부 고발자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 토론회와 ...
[엔터Biz] 홍진영 효과 선택, 코스...
논문 표절 의혹에 휩싸이면서 출연하던 프로그램에서 하차 수순...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월 17일 [월]

[출석부]
버거킹 통새우 와퍼 (단품) 바나나맛 우유
[포인트 경품]
버거킹 통새우 와퍼 (단품) 버거킹 통새우 와퍼 (단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