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경기도, 지방하천 정비사업 10년간 총 1조 3,000억 원 투입

국제뉴스 | 2022.01.1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경기도 지방하천 종합정비 온라인 정책 기자회견,<사진제공=경기도>▲경기도 지방하천 종합정비 온라인 정책 기자회견,<사진제공=경기도>

(의정부=국제뉴스) 황종식 기자 = 경기도가 '지방하천 정비사업'에 10년간 총 1조 3,0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고 12일 밝혔다.


경기도는 12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온라인 정책 기자회견을 열고, 하천 1곳당 50억원에서서 최대 400억원까지 연간 1,300억원을 10년간 투입한다는 '경기도 지방하천 종합정비계획(2021~2030)'을 발표했다.


그간 국고보조사업으로 추진되어 온 지방하천 정비사업이 지난 2020년부터 지방자치단체로 이양된 데 따른 것으로, 경기도 주도 최초로 수립한 종합정비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맑고 깨끗한 청정하천으로 생명하천 구현'을 목표로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0년간 도 지방하천 정비사업의 나침반 역할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해 ①안전을 최우선 하는 경기도 '안전하천' ②건강하고 쾌적한 경기도 '친수하천' ③맑은 생명이 흐르는 경기도 '생명하천' ④시대변화와 균형발전하는 경기도 '균형하천' 총 4대 실행과제를 설정했다.


우선 과도한 '경제성' 의존도를 낮추고자 B/C값 1 이상이면, 동일 배점(최고 배점)을 적용해 도시와 농촌 시군의 격차를 줄이고, 홍수범람위험성, 홍수피해위험성, 인명피해위험성, 제방위험지수, 피해이력 등 실질적·객관적 지표들을 중점적으로 평가에 반영하여 '공정성'을 높였다.


'효율성' 차원에서도 하천 접근성, 유지관리실태, 주변 도시개발·관광자원 연계 등 향후 하천 활용 가치를 제고하는 데 주력하고, 상대적 소외지역에 대한 정책적 배려를 통해 '형평성'을 강화했다.


이 같은 검토 기준에 의거, 도내 497개 지방하천 중 아직 하천기본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접경지역 4개 하천을 제외한 493개 지방하천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해 60개 하천을 사업 대상으로 선정했다.

▲ 【인포그래픽】 경기도 지방하천 정비계획<자료제공=경기도>▲ 【인포그래픽】 경기도 지방하천 정비계획<자료제공=경기도>

1단계 대상지로 안성 한천·안성천·금석천, 평택 통복천, 안산 반월천, 용인 동막천, 의정부 중랑천·백석천, 파주 금촌천, 하남 감이천, 포천 금현천, 양평 흑천, 성남 운중천, 고양 향동천·대장천, 군포 산본천, 양주 입암천, 광주 신현천, 이천 중리천, 김포 봉성포천으로 20개하천이다. 선정됐다.


2단계로 남양주 용암천·묵현천, 안양 갈현천, 하남 초이천, 고양 문봉천, 이천 복하천, 시흥 신천, 과천 양재천, 성남 탄천, 포천 고모천, 여주 원심천·점봉천·양화천, 구리 왕숙천, 광주 오산천, 화성 발안천, 양평 명성천·벽계천, 김포 석모천, 수원 서호천을 대상으로 20곳에 정비사업이 추진된다.


3단계 정비사업 대상은 과천 막계천, 남양주 마석우천·율석천·일패천, 파주 눌노천, 양평 양근천·덕평천·가정천, 오산 궐리천, 동두천 상패천, 의왕 학의천, 하남 덕풍천, 양주 방성천, 의정부 부용천, 안산 안산천, 평택 두릉천, 성남 여수천, 이천 신둔천·청미천, 고양 오금천으로 30곳이다.


지방하천 정비사업 외에도 ①시대변화에 따른 공모·정책·시범사업, ②적은 예산투자로 홍수위험지역을 신속하게 개량·정비할 수 있는 소규모 홍수위험 개량사업, ③하천 정비가 완료된 구간 내 산책로 등 친수시설 확충·도입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 황종식기자h34400@naver.com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잘 키운 손자 열 아들 안부럽다" 시총 2·3위 손자회...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왼쪽)·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오른쪽). /사진=각 사[한스경제=최정화 기자]최...
수처리·풍력·수소 한화건설 친환...
대전하수처리장 조감도. / 한화건설 제공[한스경제=서동영 기자]...
대법 "국정교과서 실린 동화 저작...
국정교과서에 실린 저작물의 저작권은 교육부가 아닌 원저작자에...
내부제보실천운동, 내부고발자 보...
한 시민단체에서 내부 고발자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 토론회와 ...
쉐보레, 큰 차로 승부수 띄웠다
쉐보레 초대형 SUV '타호'. /사진=한국GM[한스경제=김정우...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월 17일 [월]

[출석부]
버거킹 통새우 와퍼 (단품) 바나나맛 우유
[포인트 경품]
버거킹 통새우 와퍼 (단품) 버거킹 통새우 와퍼 (단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