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BNK경남은행, 2021년 금융소비자보호 평가 보통 수준

국제뉴스 | 2022.01.1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사진제공=BNK경남은행-부산은행) BNK경남은행과 BNK부산은행 본점.(사진제공=BNK경남은행-부산은행) BNK경남은행과 BNK부산은행 본점.

(경남=국제뉴스) 황재윤 기자 = 지난 2021년 금융소비자보호 평가에서 BNK경남은행이 전년과 동일한 '보통' 수준의 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BNK부산은행은 전년(미흡)에 비해 1등급 상승한 '보통'의 평가를 받았다.


금융소비자보호평가는 취약, 미흡, 보통, 양호, 우수 등 5개 등급 순으로 구성돼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3월 25일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에 따라 경남은행, 부산은행 등 은행을 비롯해 생명보험, 손해보험, 카드, 증권 등 총 26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 평가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12일 평가 결과에 따르면 평가 대상 5개 은행 가운데 부산은행(보통)과 국민은행(양호), 하나은행(보통) 등 3개사는 전년 대비 1등급 상승한 반면 경남은행과 카카오뱅크는 전년과 동일한 '보통' 수준을 기록했다.


세부적인 평가항목(7개)별 평가결과를 살펴보면 경남은행과 부산은행은 ▲민원사전 예방에 관한 사항의 경우 '보통', '미흡' ▲민원 처리노력 및 금융소비자 대상 소송 관련 사항은 '양호', '양호' ▲금융소비자 보호를 전담하는 조직 관련 사항은 '보통', '보통' ▲금융상품 개발과정의 소비자 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은 '보통', '보통' ▲금융상품 판매 과정의 소비자 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은 '보통', '보통' ▲민원관리시스템 및 소비자정보 공시 관련 사항은 '보통', '양호' ▲기타 소비자 보호 관련 사항은 '양호', '양호' 평가를 각각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 등급의 경우 내부통제나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이 요구하는 수준을 상회해 소비자보호 경영관리를 수행하는데 있어 매우 높은 수준의 소비자보호 달성이 가능하다.


양호 등급은 금융소비자보호 체계조직제도가 유기적으로 연계돼 소비자보호 경영관리를 수행하는데 양호한 수준의 소비자보호 달성 가능한 것으로 평가된다.


보통 등급은 내부통제나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이 요구하는 소비자보호 수준을 대체로 이행하고 있으나 부분적으로 소비자보호 체계조직제도와 실제 운영 간 연계성이 부족한 상황이다.


미흡 등급의 경우 내부통제나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이 요구하는 소비자보호 수준을 부분적 또는 형식적으로 이행하고 있어 소비자피해 예방에 부분적 결함이 존재하고 있는 상태다.


취약 등급은 내부통제나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이 요구하는 소비자보호 수준을 이행하지 않고 있어 소비자피해 예방에 심각한 결함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정의된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사모펀드 관련 민원이 크게 증가해 일부 평가 은행의 경우 민원 사전 예방 부문의 평가등급이 하락한 반면 민원처리 노력 및 소송항목은 평가 은행 5개 모두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설명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jaeyuntop@naver.com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종합]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 결과 경쟁률·균등...
[종합]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 결과 경쟁률·균등(비례)배정·따상 가격(주가) 알아보기(사진=LG에너지...
[최종] LG에너지솔루션 청약경쟁률...
LG에너지솔루션LG에너지솔루션(엘지에너지솔루션)이 일반청약 증...
"제2의 오징어 게임은?"...넷플릭...
드라마·영화·예능, 다채로운 라인업 발표넷플릭스가 '지금 우...
LG엔솔, 공모주 청약 사상최대 경...
LG에너지솔루션의 IPO가 역대 최대 흥행을 기록하자 동일 업종인...
천안 데이트폭력 조현진 신상정보 ...
'천안 데이트폭력' 조현진/사진-충남경찰청이별을 통보한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