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위기청소년 상담 심포지엄 및 청소년안전망 보고대회 온라인 개최

국제뉴스 | 2021.11.2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청소년안전망 보고대회 포스터청소년안전망 보고대회 포스터

(서울=국제뉴스) 김서중 기자 =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서울시 청소년 위기 실태와 청소년 상담의 방향"을 주제로 서울시에 거주하는 청소년의 위기수준 현황과 상담적 개입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11월 24일(수) 14:00부터 온라인 심포지엄 및 청소년안전망 사업 보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온라인 방송으로 진행되며, 청소년 유관기관 종사자, 학교 및 학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코로나 시대 청소년들이 당면한 위기 상황에 대한 이해, 상담적 개입, 선제적 대응방안에 대해 현장 전문가들의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코로나시대 청소년의 심리적 위기와 개입 뉴패러다임'이라는 주제로 육성필 교수(서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의 기조강연과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실시한 '서울시 청소년 위기 실태조사' 주요 결과를 발표한다.


육성필 교수는 코로나19라는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게 된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위기 상황을 이해하고, 위기를 바라보는 상담자들의 관점 전환이 현장에서 위기 개입의 전문성과 효율성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민정 팀장은 서울시에서 실시한 '서울시 청소년 위기 실태조사'의 주요 결과를 발표한다. 서울시내 12~24세 청소년 8,517명을 대상으로 위기수준을 분석한 결과, (고)위험군 3.0%(251명), 잠재적 위험군 13.7%(1,172명), 일반군 83.3%(7,094명)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성별 및 학교급별 위기수준을 분석하였고, 위기수준별 보호요인의 차이와 위기결과를 살펴보았다. 본 실태조사 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서울시 청소년의 문제유형별, 위기수준별 개입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향후 청소년상담 및 지원 방향을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주제 발표에 이어 하정희 교수(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주지영 부센터장(서울시자살예방센터), 윤경희 부센터장(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 등 각계 전문가들의 토론이 진행된다.


하정희 교수는 '서울시 청소년 위기 실태조사의 의미와 향후 과제'에 대해논의한다. 특히 서울시 청소년의 문제유형별, 위기수준별 맞춤형 위기개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고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역할의 중요성을 밝혔다.


주지영 부센터장과 윤경희 부센터장은 청소년 자살·자해 실태, 학교 내 고위기 청소년의 심각성을 주지시키고, 현장 위기 대응 및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연계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어서 2021년 청소년안전망 사업 보고대회를 개최하여 청소년안전망 우수 사례 발표와 유공자 표창이 진행된다.


청소년안전망 사업은 청소년 상담, 긴급구조, 자립, 의료지원 등 지역사회 내 통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및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서울지역의 25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청소년안전망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2021년 10월 31일 기준 서울시 24,317명의 청소년에게 상담 및 정서적 지원서비스, 사회보호 서비스, 기초 생활 및 경제적 지원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328,776건 지원하였다.


청소년안전망 보고대회는 2021년 한 해 서울시 청소년안전망 사업을 위해 애쓴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노고를 격려함과 동시에, 유관기관들이 모여 효과적으로 위기청소년들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청소년안전망 사업의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자리이다.


우수 사례는 동대문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양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은평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서울시내 25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대표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유공자들의 소감 발표를 통해 청소년안전망 사업을 주도하는 청소년상담사들의 활동을 돌아보고 향후 효과적으로 위기청소년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자 한다.


유혜진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갈수록 심해지는 청소년의 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청소년상담자들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해 나가면서 청소년들의 심리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방안이 제시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위기청소년을 발견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소년 안전망 사업을 더 활성화시켜서 서울시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지역사회 지원체계 내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참여를 원하는 누구나 온라인으로신청가능하며, 행사 당일 Youtube에서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검색을 통해 실시간 참여도 가능하다. 교육자료는 당일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센터발간물)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번 위기청소년 상담 심포지엄 및 청소년안전망 보고대회에 대한 추가적인 사항은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마이민트, 상큼한 우리들의 이야기 포털 : 500 Error

검색

본문

죄송합니다.
일시적인 장애로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습니다.


다음을 시도해 보십시오.
홈 페이지를 연 다음 원하는 정보에 대한 링크를 찾으십시오.
새로 고침 단추를 클릭하거나 나중에 다시 시도하십시오.

관련 문의사항은 마이민트 고객센터에 알려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2월 7일 [화]

[출석부]
몽쉘크림3000 도서랜덤
[포인트 경품]
몽쉘크림3000 몽쉘크림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