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이천시, 경기도 최초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조례·시행규칙 제정

국제뉴스 | 2021.11.1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이천=국제뉴스) 김덕기 기자 = 경기도 이천시는 민간기록물관리 강화에 나섰다고 1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천시는 지난 5일 경기도내 기록관 중 최초로 '이천시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조례(이하 조례) 및시행규칙(이하 규칙)을 제정·공포했다.


이는 이천시 행정기록물 뿐만 아니라 시민의 역사인 민간기록물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이뤄졌다.


조례와 규칙은 ▲이천시기록관의 운영 ▲기록물의 이관·보존·폐기·열람에 관한 사항 ▲웹기록물의 관리 등 행정기록물의 관리에 필요한 사항과 민간기록물의 관리 ▲마을기록물의 수집 ▲마을기록인의 운영 등 민간기록물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고 있다.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2017년부터 매년 진행해 온 마을기록인 양성 및 이천시민의 생활모습을 기록화하는 마을기록인단 활동이 법제화돼 2022년부터는 민간기록물관리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천시기록관에서는 민간기록물관리 강화를 위해 (가칭)민간기록물 공모전을 준비 중에 있다.


엄태준 이천시장은 "기록은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가치가 깊어진다"면서, "이번 공공기록물 조례의 제정을 통해 시민이 참여하고, 기록관 개방으로 이천시민 모두와 공유하는 기록관리 2.0 추진의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천시기록관은 현재 2021년 추진한 '마을기록인단(5기)' 활동과 '이천의 하루 아카이브'행사 결과로 생산·수집한 약 600여 건의 기록을 공개하고 있다.


'이천의 하루 아카이브'는 이천시민의 일상생활 모습을 기록으로 수집한 행사로 지난 6월 9일 개관한 이천시기록관 누리집의 개관과 기록의 날을 기념해 진행됐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종합] '쇼미더머니10' 파이널, 래퍼 '조광일' 최종 ...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쇼미10' 조광일(사진제공=Mnet)'쇼미더머니10' 파이널에서 조광일이 최종 우승...
빅나티(서동현)ㆍ화사ㆍ미란이ㆍ에...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빅나티(서동현)(사진=Mnet '쇼미더머...
경주시, 희망 2022 나눔 캠페인 사...
(경주=국제뉴스) 김진태 기자 = 경북 경주시는 1일 경주역 광장...
어기구, "해양경찰교육원 2캠퍼스 ...
어기구 국회의원(국제뉴스DB)(서울=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해...
어기구 의원, "합덕-고덕IC간 국도...
어기구 국회의원(국제뉴스DB)(서울=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합...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2월 4일 [토]

[출석부]
CU 3천원권 허니버터칩
[포인트 경품]
CU 3천원권 CU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