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규정하지 않고 읽어보는 작가의 세계들

국제뉴스 | 2021.10.1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잠실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 기획전잠실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 기획전

(서울=국제뉴스) 김서중 기자 = 서울문화재단은 잠실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들이 참여하는 기획전시 <나란히 함께, 이미지 형태 '파레이돌리아(PAREIDOLIA)'>를 오는 10월 14일부터 11월 3일까지 JCC아트센터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는 2021년에 입주한 김기정, 김문일, 김현우, 김현하, 김형수, 김환, 박성연, 서은정, 이규재, 이승윤, 이우주, 한승민 등 12기 입주작가들이 참여해 회화·설치·영상·텍스트 등 7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 기획에 김선옥(총괄), 한상은, 김정윤이 참여했다.


전시명에서 언급된 '파레이돌리아(PAREIDOLIA)'는 지구에서 달 표면의 그림자를 보고 토끼를 떠올리는 것처럼 특정 사물이나 현상에서 일정한 질서를 발견하여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능동적인 인식 행위를 의미한다.

김형수, 산화(散華), 2021, 캔버스에 혼합매체, 112.1x145.5cm김형수, 산화(散華), 2021, 캔버스에 혼합매체, 112.1x145.5cm

이번 전시에서 '파레이돌리아'는 이중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관람객은 작품을 통해 우연히 보이는 언어를 발견하고 그동안 작가들이 각자 어떤 언어화의 과정을 통해 작업 세계를 구축해왔는지 짐작해볼 수 있으며, 동시에 작업 사이에 실제로 연관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관람객이 '장애예술'이라는 선입견으로 작품을 규정하고 있지 않는지 되묻는다.


전시 마지막 날인 3일에 진행하는 '클로징 퍼포먼스(기획 노경애)'에서는 장애 미술작가들과 비장애 전문 무용가들이 함께 '시각예술과 신체 움직임', '장애와 비장애' 사이에 존재하는 다양한 몸의 움직임을 선보인다. 이번 퍼포먼스는 입주작가의 창작 감각을 자극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진행한 워크숍 프로그램 <다시/다르게>의 일환으로 펼쳐진다. 작가들이 평소 자주 사용하지 않는 다양한 창작언어를 사용해 기존 작업을 재해석하고 새롭게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 과정에서 나온 질문과 고민을 클로징 퍼포먼스를 통해 공유한다.


전시는 오는 14일부터 내달 3일까지 오전 11시부터 저녁 7시까지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누구나 관람할 수 있으며 클로징 퍼포먼스에 한해 온라인 사전예약 신청을 받는다.

서은정, 철암, 2016, 캔버스에 유화, 97x130.3cm서은정, 철암, 2016, 캔버스에 유화, 97x130.3cm

한편 시각예술 분야 장애예술인 레지던시인 잠실창작스튜디오는 매년 정기공모를 통해 입주작가를 선정해 작업실을 제공하고, 창작 활동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역량강화 워크숍과 기획전시를 운영해왔다. 이번 전시는 효성그룹, 365mc병원·의원, JCC아트센터의 후원으로 개최된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특종세상' 심권호, 나이 50세 레슬링 전설의 근황…'...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심권호(사진=MBN 방송화면 캡처)'현장르포 특종세상'에 나이 50세 대한민국 레...
'꼬꼬무 시즌3(정규편성)'가 전하...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꼬꼬무' 게스트들이 경악한 엄여인 ...
소상공인 손실보상 오류, 보상금 ...
소상공인 손실보상 오류, 보상금 액수에 '답답함'(출처=소...
내일은 국민가수 투표 방법 이병찬...
'내일은 국민가수 투표 방법' 이병찬-김영흠-박창근 치열한 ...
꼬꼬무 엄인숙 보험 살인사건, 가...
'꼬꼬무' 엄인숙 보험 살인사건, 가족 살해 후 방화까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0월 29일 [금]

[출석부]
GS25 모바일금액상품권 3천원 불닭볶음면
[포인트 경품]
GS25 모바일금액상품권 3천원 GS25 모바일금액상품권 3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