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충북대- 오송첨단의료재단, 업체에 기술이전 계약 체결

국제뉴스 | 2021.10.08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왼쪽부터 홍진태 기술이전 책임자, 이영성 산학협력단장, 차상훈 KBIOHealth 이사장, 노현승 비엘엔에이치㈜ 이사, 김수갑 충북대 총장.(제공=충북대학교)왼쪽부터 홍진태 기술이전 책임자, 이영성 산학협력단장, 차상훈 KBIOHealth 이사장, 노현승 비엘엔에이치㈜ 이사, 김수갑 충북대 총장.(제공=충북대학교)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에 따르면 산학협력단과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하 KBIOHealth)이 공동으로 개발한 'YKL-40 표적 인간 단일클론항체' 기술을 비엘엔에이치㈜(대표 노동출)에 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술이전 계약 체결식은 10월 8일 오후 4시에 충북대학교 대학본부 5층 회의실에서 진행됐으며 김수갑 충북대 총장, 이영성 산학협력단장, 차상훈 KBIOHealth 이사장, 홍진태 기술이전 책임자, 노현승 비엘엔에이치㈜ 이사를 비롯한 각 기관의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체결식은 산학연정 협업을 통한 지역 사업 생태계 구축에 대한 우수성과를 축하하고, 이의 활성화를 위한 현실적인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기술은 충북대 산학협력단과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 2017년부터 3년간 충청북도 첨단의료기술 가치창출사업의 일환으로 지원받아 공동 개발된 기술이며, 기술이전 금액 규모는 100억 원이다.


홍진태 교수(충북대 약학대학 MRC 센터장) 연구팀은 신규 항암 타겟을 빅데이터 인공기술을 활용해 기존 항암 타겟보다 암과의 관련성이 매우 높으며 실제 폐암환자에서도 기존 타겟보다도 암 관련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YKL-40을 찾아내고, 이 타겟을 기반으로 YKL-40 표적 후보항체를 가지고 항암 효능성 평가 및 항암약리분자기전 규명을 수행했다.


공동연구기관인 KBIOHealth의 신약개발지원센터(센터장 이제욱)는 YKL-40 표적 Hits 발굴 및 검정, lead 항체 최적화 연구를 수행해 학·연 협업을 통한 우수성과 창출 모델을 제시했다. 신약개발지원센터 연구진은 신규 항암타겟 YKL-40에 특이적인 후보항체의 발굴 및 최적화를 위해 항원 특이적 항체의 효율적 선별을 위한 파지디스 플레이 항체 라이브러리 기술을 구축했다.


김수갑 충북대 총장은 "이번 기술이전을 바탕으로 우리 지역의 미래 먹거리 산업의 발전은 물론 산학연정 협업의 우수사례가 더욱 더 많이 창출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영성 충북대 산학협력단장은 "연구원들이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며, 우수연구 결과물이 최대한 실용화 될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차상훈 KBIOHealth 이사장은 "항체의약품의 개발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항체의약품 개발지원을 통해 바이오의료기술 관련 기업 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연구를 주관한 홍진태 약학과 교수는 "본 연구를 통해 충북대 MRC센터의 연구력을 다시 보여줄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함께 연구를 수행한 한상배 교수 등 연구진에게도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말하며 "신약개발의 새로운 전략을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더 큰 성과가 나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술이전을 담당한 구자근 비엘엔에이치㈜ 생산연구기획본부 본부장은 "이번 계약으로 오송의 자랑이며, 세계적인 제약사가 되기 위한 초석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비엘엔에이치㈜ (대표 노동출)는 2003년에 전문적인 지식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의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개발과 판매를 통해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목표로 설립됐으며, 미주, 유럽, 일본 등 세계적인 제약회사와의 제휴를 통해 희귀질환 치료제, 항암제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동물용 Total care 포트폴리오로 동물 의약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감염예방 의약품과 관련된 새로운 신규 사업을 추진하여 국내 의약품 생산 공장 설립을 진행하고 있다. 2020년에는 충청북도와 바이오공장 설립 업무협약 체결 및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했고, 2021년 3월에는 오송 바이오폴리스를 매입해 cGMP규격의 의약품 생산 및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충북대의 아토피치료제 특허권을 획득하는 등 Best and First in class 신약개발을 추진하면서 충북 바이오헬스 분야에서의 교류를 점차 확대해가고 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섹시한 퀸와사비, 반전 청순 비주얼 과시 [똑똑SNS]
래퍼 퀸와사비가 반전 매력을 뽐냈다.퀸와사비는 지난 2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을이 사라지고 바로 겨...
김채현→션샤오팅까지…‘걸스플래...
‘걸스플래닛999’ TOP9이 정식 팀명을 확정 짓고 데뷔를 준비한...
2am, 더블 타이틀곡 ‘가까이 있어...
2am이 신곡 뮤직비디오 티저를 공개하며 컴백 기대감을 고조시켰...
엔하이픈, 신곡 음방 3관왕…엠카...
그룹 엔하이픈(ENHYPEN)이 첫 번째 정규 앨범의 타이틀곡 타이틀...
엔하이픈, 신곡으로 음방 3관왕…2...
그룹 ENHYPEN(엔하이픈)이 신곡 ‘Tamed-Dahsed’로 음악방송을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0월 25일 [월]

[출석부]
빽다방 소세지빵앗!메리카노(HOT) GS25 2천원권
[포인트 경품]
빽다방 소세지빵앗!메리카노(HOT) 빽다방 소세지빵앗!메리카노(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