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사람이 먼저다 최창희 前 공영홈쇼핑 대표이사,비위 감사 도중 셀프사임

국제뉴스 | 2021.10.07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이철규 국회의원이철규국회의원

(강원=국제뉴스) 서융은 기자 = 문재인 정부의 '사람이 먼저다'를 만들었던 최창희 前 공영홈쇼핑 대표가 '지인 자문위원 채용 비리', '특정 업체 수의계약 및 하도급 계약' 혐의로 중기부 감사를 받던 도중 '셀프사임'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철규 의원(국민의힘, 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이 중기부와 공영홈쇼핑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 前 대표는 중기부 2차 실지 감사가 예정돼 있던 1월 25일, 긴급안건으로 사임안을 올려 '셀프사임'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영홈쇼핑은 1월 19일 이사회 당연직 이사인 중기부 판로정책과장을 포함해 사내외 이사 등에게 '공영홈쇼핑 2021년 제1차 이사회 개최의 건'이라는 공문을 보냈는데, 의결사항은 '직제규정 개정의 건' 하나였다.


당연직 이사인 중기부 판로정책과장이 이사회에 참석하지 않은 상황에서 대표이사, 사내이사 2인, 사외이사 2인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안건 상정의 건, 대표이사 사임의 건, 대표이사 직무대행의 건을 차례로 상정해 의결하였다.


공영홈쇼핑 '임원인사규정' 제10조 '임원이 비위와 관련하여 감사 또는 수사중이거나 이사회에서 징계 의결을 요구중인 경우에는 의원면직을 제한할 수 있다'라고 규정되어있지만, 어느 이사도 '셀프사임'을 막지 않고 협조했다.


이후 공영홈쇼핑은 대표이사 사임과 관련해 논란이 되자, 사임 이후인 '21.2.5.(회신일) '면피용' 법률 자문까지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기부 감사 결과, 최창희 前 대표가 수의계약(자문용역, 국문 BI 용역) 및 하도급계약(독립캠페인 광고 용역) 체결 과정에서 실무자 등으로 하여금 특정 업체와 계약하도록 하는 등 지난 국정감사에서 제기되었던 불법·비위 행위가 사실로 밝혀졌다.


중징계 사유에 해당하고 '임직원 행동강령'에 의거 엄중한 조치가 필요하지만, 셀프사임으로 퇴사하면서 '해당자 재취업 등의 인사자료로 통보하는 것'에 그쳐 실질적으로 최 前 대표의 불법·비위 행위에 대한 어떠한 조치도 이뤄지지 못했다.


이철규 의원은 "중기부의 방관과 공영홈쇼핑의 비호 속에 최 前 대표가 감사 도중 '셀프사임'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졌다"라며 "비위·불법 행위로 감사를 받던 도중 '셀프사임'이 벌어진 경위와 공영홈쇼핑 이사회 등의 관여 여부에 대해 감사가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덧붙여 "'사람이 먼저다'라고 외치던 공공기관의 대표가 감사 도중 셀프사임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sye1217@hanmail.net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김영옥, 나이 85세 최고령 게스트…'바퀴달린집3' 촬...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바퀴달린집' 촬영지(사진=tvN 방송화면 캡처)'바퀴달린집3' 촬영지 청주 된내...
탐사보도 세븐 서울시 셀프심사 의...
'탐사보도 세븐' 서울시 셀프심사 의혹 시민단체 파헤친다...
극한데뷔 야생돌 공민지X예린 합류...
'극한데뷔 야생돌' 공민지X예린 합류 예고(사진=MBC)'...
류수영 UHD 기후변화 특집 내레이...
류수영 'UHD 기후변화 특집' 내레이션 비하인드 공개(사진...
규카츠 김치나베ㆍ비프웰링턴ㆍ벨...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쿡킹’ 규현, 전진, 줄리안(사진제...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0월 28일 [목]

[출석부]
투썸플레이스 떠먹는 아이스박스 GS25 2천원권
[포인트 경품]
투썸플레이스 떠먹는 아이스박스 투썸플레이스 떠먹는 아이스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