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기술과 인간 국제포럼 2021(IFTH 2021) 개최

국제뉴스 | 2021.10.0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구미=국제뉴스) 김용구 기자 =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급부상 중인 인공지능 기술과 관련, '기술과 인간 국제포럼 2021'이 5일부터 7일까지 호텔 금오산에서 개최됐다.

환영사 하는 장세용 경북 구미시장.(사진=구미시)환영사 하는 장세용 경북 구미시장.(사진=구미시)

이번 포럼은 지난 5일 12년간 선정된 구미시 이달의 기업 150개 社의 로고가 새겨진 조명이 금오산을 환히 수놓은 희망로드를 제막하는 것으로 그 시작을 알렸다.


6일 진행된 개막식에는 기관ㆍ단체장ㆍ기업체 대표 등과 사전등록 신청한 참가자들이 온ㆍ오프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장세용 구미시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부겸 국무총리 (영상)와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축사 후 곽호상 금오공과대학교 차기총장(임명후보)의 기조강연이 이어졌다.


특히, 이번 행사는 이달 8일부터 구미에서 열리는 제102회 전국체육대회가 표방하는 과학체전을 선보이고 대회의 사전 붐을 조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전국체전이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사상 초유의 고등부 단독 개최로 결정된 만큼, 이날 포럼도 당초 현장 초청을 하려던 해외 연사들을 온라인 영상으로 변경하는 등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진행됐다.

기술과 인간 국제포럼 2021(IFTH 2021) 개최.(사진=구미시)기술과 인간 국제포럼 2021(IFTH 2021) 개최.(사진=구미시)

학술포럼의 첫 번째 세션에서 해외연사로 나선 강연자는 인공지능 분야의 선구자이며 '자율주행차의 아버지'로 불리는 세바스찬 스런 前구글 부사장이다.


그는 "인공지능이 증기기관과 마찬가지로 인류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하고 생산성을 향상 시킬 것이며, 그 중심에 대한민국 그리고 구미시가 있다"고 피력햇다.


국내 연사로 아시아의 대표 전문 미래학자인 최윤식 소장이 인공지능의 현주소와 미래를 진단하고 인공지능과 인류가 공존하는 미래모습을 공유하는 강연과 토론을 펼쳤다.


'초기술사회 인간의 가치'라는 주제 하에 진행된 두 번째 세션은 4차 산업 혁명 관련 미래 통찰력을 전 세계에 심어준 저서 '제4의 시대' 저자인 바이런 리스 미래학자가 미래에는 기술과 인간이 서로 경쟁 관계가 아닌 인간이 기계를 활용하게 될 것이며 나아가 인공지능이 기아, 질병, 빈곤 종식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트렌드 분석 전문가 이준영 교수는 디지털 기술이 고도로 발전할수록, 더욱 각광 받는 휴먼터치에 대한 강연을 한 뒤 열띤 토론을 펼쳤다.


기술에만 초점을 두는 단편적 포럼에서 벗어나 기술과 인간이 함께 만드는 미래에 대한 고찰의 계기가 된 본 포럼에는 한자리에서 만나기 힘든 세계정상급 연사들이 대거 참여해 오프라인 참석자는 물론, 온라인(zoom, 유튜브) 참가자들로부터 많은 질문이 오가는 글로벌 네트워킹의 장이 진행됐다.


이철우 도지사는 환영사에서 "다가올 기술혁신 주도 성장 시대에는 첨단과학기술 역량이 기업과 지역 나아가 국가 성장의 핵심 요인인 만큼, 이번 포럼이 경상북도, 구미시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역사적 이정표가 되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이번 포럼이 구미 르네상스 나아가 대한민국의 스마트 제조 르네상스 시대 실현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기업이 미래 신산업분야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을 선점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gukjenews@hanmail.net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한국기행' 덕유산 귀촌 부부의 가을 행복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한국기행'(사진제공=EBS1)'한국기행' 덕유산 귀촌 부부의 가을 행복을 만나본...
엔하이픈, 역대급 성장사…초고속 ...
첫 정규 앨범 'DIMENSION : DILEMMA'로 밀리언셀러 정조준[더팩...
‘11G 연속 무승’ 불운의 아이콘,...
11경기 연속 무승, 불운의 아이콘. 2021 프로야구에서 임찬규(29...
자취방 놀러 온 여자친구? 최세희,...
남성지 맥심(MAXIM)이 주최하는 모델 선발대회 2021 미스맥심 콘...
속죄투 보여줬던 몽고메리, 곰 타...
삼성 라이온즈가 외국인 투수 마이크 몽고메리(32)를 앞세워 4연...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0월 19일 [화]

[출석부]
세븐일레븐 모바일상품권 3,000원 도서랜덤
[포인트 경품]
세븐일레븐 모바일상품권 3,000원 세븐일레븐 모바일상품권 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