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18년째 지속되는 교육균형발전계획 원도심 교육지표는 악화

국제뉴스 | 2021.09.15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부산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 문창무 의원부산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 문창무 의원

원도심 인구 33% 감소하는 동안 초·중학생은 67.3% 크게 줄어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2004년 부산지역 교육균형발전을 목표로 시작된 '교육부문 지역균형발전계획'이 현재 18년째 지속되고 있지만, 원도심 교육지표는 갈수록 악화되고 있어, 시급한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부산시의회 문창무 의원(중구)은 15일 '5분 자유발언'에서 이와 같은 문제를 지적하고, 원도심 교육력 회복을 위해 시와 교육청이 공동으로 대안 모색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지역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2004년 '교육부문 지역균형발전계획'수립에 착수했다. 5년 단위로 추진되는 계획은 현재 '4단계 사업'으로 접어들어 18년째 지속되고 있다.


당초 '동·서간 불균형'해소에서 출발을 했지만, 2013년 '3단계 사업'부터는 대상 지역을 '부산 전역'으로 확대,지역 간의 격차 해소에 방점을 찍었다.


김석준 교육감 취임 이후엔 또 하나의 교육격차 해소 대책으로 '부산다행복학교'및 '다행복교육지구'사업이 도입됐다.


그렇다면 '원도심'을 중심으로 교육격차 문제는 얼마나 해결됐을까? 학생 수와 취약계층 비율만으로도 원도심 교육지표는 크게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학생 수'관점에서 부산 전체 초·중학생 중 원도심 학생 비중은 (2000년)12%에서 → (2020년)7.7%로 크게 감소했다.


원도심의 전체 인구는 2000년 대비 33% 감소한 반면, 초·중학생은 전체 인구 감소율의 2배가 넘는 67.3%가 줄어, 젊은 세대는 떠나고 노년층만 남은 형상이다.


이렇다 보니 '학교의 소규모화'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평균 학교당 학생 수가 비원도심권은 540명인 반면, 원도심은 319명으로 220여 명의 차이가 발생한다.


상당수 원도심 학교가 통폐합 대상학교로 예정됨에 따라, 최근에는 학교시설 개선을 위한 국정과제 대상에서도 제외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초·중학교 학생 중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학생'비율은 비원도심권이 6%인 반면, 원도심권은 14%이다.


문창무 의원은 '원도심을 살리는 것이 부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며, 부산시교육청에 △노후학교 개선사업에서 원도심 소규모학교가 배제된 문제에 대한 보완책 마련과 함께 △원도심 교육 회복을 위한 구체적 대안을 촉구했다.


또 부산시에도 원도심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부산시교육청과 힘을 모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문창무 의원은 "자연인구의 감소보다 '더 나은 교육'을 위해 원도심을 떠나는 인구유출이 지역의 소멸을 가속화시키고 있다"며 "부산시교육청은 '교육만으로는 어렵다'는 이유로 원도심 교육문제에 방관해서는 안된다"고 일침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obkim5153@gukjenews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유효주 '모델처럼~'[포토]
(MHN스포츠 안산, 권혁재 기자) 26일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 아일랜드CC(파72.6613야드)에서 '엘크루-TV...
허영만 '힘찬 티샷'[포토]
(MHN스포츠 안산, 권혁재 기자) 26일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 아일...
최용수 '페어웨이에 떨어졌나~[포...
(MHN스포츠 안산, 권혁재 기자) 26일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 아일...
유효주 '힘이 느껴지는 티샷'[포토...
(MHN스포츠 안산, 권혁재 기자) 26일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 아일...
최용수 '페어웨이를 향해 슛~'[포...
(MHN스포츠 안산, 권혁재 기자) 26일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 아일...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9월 27일 [월]

[출석부]
피자알볼로 꿈을피자R  코카콜라500ml 불닭볶음면
[포인트 경품]
피자알볼로 꿈을피자R  코카콜라500ml 피자알볼로 꿈을피자R 코카콜라500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