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메뚜기가 금의환향하는 제천 의림지뜰에 친환경농업 추진

국제뉴스 | 2021.09.15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의림지뜰 고추잠자리 모습(사진=제천시)의림지뜰 고추잠자리 모습(사진=제천시)

(제천=국제뉴스) 김상민 기자 = 충북 제천시가 의림지뜰 농경단지에 친환경농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의림지뜰은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最古) 수리시설인 '의림지'의 물을 농업용수로 사용하는 '삼한의 초록길' 양쪽으로 경지정리가 되어 있는 논부지 전체를 지칭한다.


이곳에서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우렁이·오리·미꾸라지 등 동물을 이용한 무농약 친환경농법으로 농사를 짓고 있다.


올해 3년차를 맞은 의림지뜰 친환경농업은 모두 180ha 중 110ha의 면적에서 친환경농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6월엔 친환경 지표생물인 풍년새우와 긴꼬리투구새우가 2년 연속으로 발견됐다.


특히 농약에 취약 해 자취를 감추었던 메뚜기가 친환경농업으로 전환 후 의림지뜰에서 자생하기 시작해, 가을에는 의림지뜰 친환경지구 전역에서 메뚜기와 방아깨비가 벼 사이로 뛰어다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어, 친환경 농업이 정착되어 가고 있음을 방증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가을 전령사인 메뚜기가 올해 특히 많아졌다며, 이는 친환경농업으로 생태계가 복원되고 있다는 증거"라며, "앞으로 의림지뜰 전 지역을 친환경단지화 하여 자연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림지뜰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의림지뜰쌀'은 조생종(오대벼)의 경우 오는 15일부터 수확하기 시작하며, 만생종(신동진벼)은 10월 둘째주부터 수확을 시작할 예정이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2021 추석장사씨름대회 김진, 백두장사 등극 7번째
김진(출처=대한씨름협회 제공)김진이 2021 추석장사씨름대회'서 백두장사에 등극했다.김진은 21일 충남 태...
[속보] 21일 오후 6시 기준 전국 ...
코로나19 방역, 예방접종 (국제뉴스DB)추석연휴에도 코로나19 확...
임성훈, 나이 72세 '무에타이&...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순간포착'(사진제공=SBS)나이 72세 ...
[단독] 추석 당일, 홈플러스·코스...
[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추석 연휴 홈플러스, 코스트코...
정육점→수세 소시지까지 자산 40...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서민갑부'(사진제공=채널A)정육점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9월 21일 [화]

[출석부]
죠스떡볶이 1인세트 도서랜덤
[포인트 경품]
죠스떡볶이 1인세트 죠스떡볶이 1인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