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전문] 권영진 대구시장, 청년주거안정 도입 브리핑...월세·전세반환보증료·임대주택 파격지원

국제뉴스 | 2021.09.1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권영진 대구시장이 청년주거안정 패키지 도입에 대한 언론 브리핑을 실시하고 있다(사진=백운용 기자)권영진 대구시장이 청년주거안정 패키지 도입에 대한 언론 브리핑을 실시하고 있다(사진=백운용 기자)

(대구=국제뉴스) 백운용 기자 = 14일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시청 브리핑실에서 청년주거안정 패키지도입에 관한 언론 브리핑을 실시했다. 다음은 브리핑 전문내용이다.


-전문-


최근 전국적인 주택가격의 상승 및전세물량 급감과 대출증가 등으로 가계소득에서주거비 지출 비율은 지속 상승하고 있으며, 우리시도 이에 예외가 아닙니다. 특히 안정적인 정착을 하지 못한 청년들에게 주거의 문제는 큰 도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대구지역 사회진입 및 신규유입 청년들은높은 주택가격과 전월세 가격으로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금년도 1분기(633건) 청년층 대출규모는 2020년 4분기(413건) 대비 53% 증가하는 등 청년층의 주거안정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이에 우리시는사회진입 청년은 물론 신규유입 청년의 초기 주거안정과 장기 정착을 위한 청년주거안정 종합대책의 일환으로「청년주거안정 패키지」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시의 청년인구는 전체 약 65만명이고, 청년 가구수는 약 18만 가구입니다. 그 중 자가, 관사, 사택 등을 제외하면 약 10만 가구의 청년들이 있습니다


청년주거안정 패키지는 사회진입 및 신규유입 청년의 초기 주거안정을 도모하고 유입 청년의 지속적인 정착을지원하기 위해 단계별 전략으로 수립하였습니다.


첫 번째, 사회진입 및 신규유입 청년의 초기 주거안정을위한 '월세지원',두 번째, 청년들의 지속적인 주거안정을 위한 '전월세 융자금 이자 및 전세반환 보증료 지원' 세 번째, 청년들의 장기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공공임대주택 확대와 대구형 청년희망주택 공급' 마지막으로, 청년 주거와 관련된 정보를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는 '원스톱 청년주거 상담서비스 플랫폼 구축'이 되겠습니다.


▲월세지원


먼저, 사회진입 및 신규유입 청년의 초기 주거안정을위한 '월세지원'입니다.


대구 청년의 주거안정과 주거독립을 위한 월세지원은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 및 월세 60만원 이하 주택에 거주하는, 중위소득 120%(2,193천원/월) 이하의 1인 청년가구(만19~39세)에 대하여 2022년부터 년간 2,500가구를 대상으로


2025년까지 월 15만원씩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월 소득대비 월 주거비 지출 비율이 30% 이상으로 주거비 지출이 큰 청년 계층 1만여명 전체에 대해 지원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세반환 보증료 지원


다음은 청년들의 지역내 정착을 유도하기 위한 전월세 융자이자 지원과 전세반환 보증료 지원입니다.


먼저, 목돈 마련이 어려운 대구 청년들을 위해 전국 최대 규모의 전월세 보증금 융자이자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하겠습니다.전월세 임차보증금 2억 이하의 청년가구에 대하여융자한도 5천만원까지 2%의 이자, 최대 연간 100만원을 4년간 지원할 계획이며, 2022년에는 3,000가구를 지원하고 그 규모를 단계별로 확대하여2025년까지 대상 청년층 전체(12,000가구 정도)에 대해지원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사회 첫 발을 내딛는 대구 청년들이 임차보증금을 떼여 좌절을 겪는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우리시 대상 청년 전체에 대해 전세반환 보증료를 지원하겠습니다.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한국주택금융공사(HF)에서 보증하는 임차보증금 3억 이하 청년가구에 대하여 내년에는 5,000가구를 시작으로 단계별로 확대하여 2025년까지 전체 20,000가구에 지원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거부담으로 결혼을 망설이는 청년들과 더 나은 환경에서 아이를 키우고 싶어하는 저소득 신혼부부를 위해 2020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버팀목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의 경우내년부터 이자지원 사업을 대폭 확대하여 2자녀 이상 세대에는 대출 이자를 전액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대구로 귀환하는 무주택 청년을 위한 청년 귀환 프로젝트를 년말까지 마련하여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그 대상은 무주택으로 부부합산 년 소득 1억원 이하, 대구 평균 전세금 이하에 거주할 신혼부부 가구를 대상으로 년 300명씩 4년에 걸쳐 지원토록 할 예정입니다.


▲행복주택, 전세임대 등 공공임대주택 공급


다음은 저소득 청년의 장기 정착을 위한 행복주택, 전세임대 등 공공임대주택 공급입니다.


대구의 미래를 책임질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공공임대주택 1.5만호를 집중 공급하여, 월 소득 대비 월 주거비 지출 비율이 30% 이상인 주거비 지출이 큰 세대 2.4만가구 전체에게 청년 공공임대주택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이를 위해, 현재 9,200호인 청년층 공공임대주택을 2025년까지 행복주택 6,000호, 매입임대 3,000호, 전세임대 6,000호 등 15,000호 이상을 추가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추가 공급하는 행복주택 6,000호 중 4,000호에 대해서는 교통, 교육 등 입지여건이 우수한 지역에 '대구형 청년희망주택'으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임대료 및 보증금 이자는 주변시세 대비 절반으로 하여 주거부담을 완화하고,계층별·세대별 맞춤설계를 통한 빌트인 확대 등전용공간을 특화하고,공용공간 특화를 통한 입주자 맞춤형 커뮤니티 지원 등청년층 눈높이에 맞게 맞춤형 주택으로 공급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청년주거와 관련한 각종 정보안내 및 상담을 위한 '원스톱 청년주거 상담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여주거와 관련한 정보를 한 곳에서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고,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대구시에서는 4년간 총 884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내년도 88억원의 예산 투입을 시작으로 단계별로 예산을 추가 확보하여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할 예정입니다.


이번 정책을 통해 대구에 거주하는 무주택 청년 10만 가구중 55%인 5만 5천여 가구가 본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청년주거안정 패키지 도입으로 사회진입 청년들이 대구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그 꿈을 펼칠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외지로 나갔던 청년들이 주거걱정 없이 우리시로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최소한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청년주거안정 패키지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paekting@naver.com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오랄비 오퀴즈 오후 6시·6시 30분 정답 전격 공개
[제주교통복지신문 최효열 기자] 오랄비 오퀴즈가 출제됐다. 28일 오후 6시 출제된 오퀴즈는 오랄비 문제...
'오랄비' OK캐쉬백 오퀴즈 정답 공...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사진제공=오퀴즈)'오랄비' 관련 OK캐...
'유한 루테인' 캐시워크 돈버는퀴...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유한 루테인지아잔틴' 캐시워크 돈...
시스루 의상 입은 티파니, 인형 아...
그룹 소녀시대 멤버 티파니(티파니 영)이 인형같은 자태를 뽐냈...
유한 루테인 지아잔틴, 캐시워크 ...
[제주교통복지신문 최효열 기자] 유한 루테인 지아잔틴 캐시워...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9월 28일 [화]

[출석부]
피자알볼로 꿈을피자R  코카콜라500ml 매운새우깡
[포인트 경품]
피자알볼로 꿈을피자R  코카콜라500ml 피자알볼로 꿈을피자R 코카콜라500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