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이재명 취임 후 도 고위직 시장선거 최다 출마 러시…국힘 5, 민주 3

국제뉴스 | 2021.09.1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수원=국제뉴스) 김만구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같이 근무했던 도청 고위직 퇴직 공무원들이 내년 6월 치러지는 시장선거에 역대 최대 규모로 출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제 8회 지방선거에서 시장 후보로 자천 타천으로 거론되는 전현직 도(道) 고위직 인사만 8명이다. 이 지사 취임 초기 1~2년 이내 퇴직한 2~3급 이상 고위공무원은 국민의 힘으로, 집권 3~4년 차에 명퇴한 공무원의 경우 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내년 6월1일 치러지는 제 8회 지방선거에 역대 최다 경기도 고위 퇴직 공무원의 출마 러시가 이어질 것으로 정치권은 예상하고 있다.내년 6월1일 치러지는 제 8회 지방선거에 역대 최다 경기도 고위 퇴직 공무원의 출마 러시가 이어질 것으로 정치권은 예상하고 있다.

지난달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으로 퇴직한 김희겸 전 차관(1964년 생)은 이달 초 이재명 열린 캠프에 합류해 재난안전관리특보단장을 맡았다. 김 전 차관은 수원시장 출마가 유력하다.


출마 가능성은 다소 낮지만 이재율 전 경기도 행정1부지사(1960년 생)도 정치권에서 수원시장 출마가 거론된다. 이 지사의 임기초 퇴직한 이 전 부지사는 지난 7월 국민의 힘 인재영입위원에 임명됐다. 한 정치권 인사는 "이 전 부지사는 아직 출마의사가 없는 것 같다"면서도 "정치지형이 변화하면 가능성을 완전해 배제할 수는 없다"고 했다.


이재철 전 고양1부시장(1965년 생)은 국민의 힘 소속으로 오산시장 출마가 확정적이다. 이 전 부시장은 정년 4년을 앞두고 지난 6일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 전 부시장은 이재율 인재영입위원의 권유로 국민의 힘에 입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 임기 초기 경기도 농정해양국장을 지내다 퇴직한 이대직 전 국장은 국힘 소속으로 여주시장 출마를 밝힌 상태다. 이 전 국장은 여주부시장, 이천부시장 등을 지냈다.


경기도황해경제자유구역청 청장(1급)을 지낸 황성태 전 화성시부시장도 정치권 안팎에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국힘으로 화성시장 출마 가능성이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현직에서는 민선6기에서 3년 6개월을 양기대 전 광명시장(현 국회의원)과 같이 근무한 이춘표 고양2부시장이 민주당 소속 광명시장 출마설도 나오고 있다.


조청식 수원1부시장은 명예퇴직시 용인시장(국힘), 김기세 경기도의회사무처장(민주)은 과청시장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정치권에서는 알려져 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임영웅 “정동원, ‘언제 다 컸나’ 싶어…내년엔 콘...
가수 임영웅이 정동원의 성장을 회상하며 명절 선물에 대한 생각을 털어놨다.지난 19일 오후 임영웅의 공식...
다이렉트 웨딩샵 '라파엘웨딩', 9...
[제주교통복지신문 신혜정 기자] 다이렉트 웨딩샵 라파엘웨딩에...
[예약]피투씨 , 4년 연속 스테디셀...
[제주교통복지신문 신혜정 기자] 스포티즘 짐웨어 브랜드 피투...
‘유미의 세포들’ 네이버 인기웹...
[제주교통복지신문 신혜정 기자] FORMAL SPA 브랜드 STCO가 네...
'손흥민 복귀' 토트넘 첼시전 0-3....
토트넘 홋스퍼가 잉글랜드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개막 3연...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9월 20일 [월]

[출석부]
빽다방 5천원권 파워에이드
[포인트 경품]
빽다방 5천원권 빽다방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