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대구광역시, 대구 택시가 격벽설치로 더 안전해집니다.

국제뉴스 | 2021.09.1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사진제공=대구시청사진제공=대구시청

(대구=국제뉴스) 백운용 기자 = 대구시(권영진 대구시장)는 각종 범죄 및 취객 폭력으로부터 취약한 택시 운수종사자를 보호하고 시민, 기사의 코로나 등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택시 200대에 보호격벽을 설치하며, 비용의 80%를 지원한다.


택시 보호격벽은 운전석 머리 받침대에 부착해 운전기사와 승객을 공간적으로 분리하는 투명 차단막을 말하는 것으로, 대개 방탄효과가 있는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을 사용해 쉽게 부서지지 않아 승객에 의한 운수종사자 폭력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시내버스는 관련 규정*에 의거 보호격벽 설치가 의무사항인데 반해 택시는 그렇지 못해 그동안 설치가 미미한 실정이다. 대구시에는 2017년에 법인택시 자체적으로 180대를 설치했으나 기사 불편 등의 사유로 2018년 모두 철거했다. 2018년에는 여성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550대를 지원(50%)하려 했으나 신청이 저조해 개인택시 12대 설치에 그친 사례가 있다.


* 시내버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제44조 제3항 별표4


택 시 :「택시제도 운영기준에 관한 업무처리요령」제19조 (국토교통부 훈령)


이는 보호격벽 설치에 따른 이점에도 불구하고 내부 공간 축소로 인한 운전자와 승객의 불편함, 택시 내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 지연, 차량 충돌 시 격벽으로 인한 안전 저해 우려 등이 있어 온 탓이다.


그러나 운수종사자를 상대로 승객의 폭언·폭력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택시의 특성상 제한된 공간에서 승객과 기사가 접촉하는 빈도와 밀도가 높아 코로나19 등 감염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 차량 내 비말차단 등의 안전성 문제로 보호격벽을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또한 2020년 12월 '대구광역시 택시운송사업 지원 조례'(송영헌 의원 대표발의)에 보건 위생 증진 및 감염병 예방에 필요한 장비 및 용품구입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내용이 개정되면서, 시는 코로나19에 따른 운송환경 변화 및 지원 비율 등에 대한 택시업계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보호격벽 설치를 추진하게 됐다.


이에 따라 관련 수요조사를 거쳐 여성, 노약자, 장애인 운전기사를 우선 대상으로 격벽을 설치하고, 이후 운전자와 이용 승객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등을 거쳐 추가 요구가 있을 경우 점진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최영호 대구시 교통국장은 "보호격벽 설치는 택시 운수종사자의 안전한 운행을 도모하고 시민과 기사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추진하게 됐다"며, "택시기사의 안전한 근로 여건 조성을 위해 대구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paekting@naver.com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임백천 부인' 김연주, MCㆍ아나운서 수식어 아닌 나...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아나운서 출신으로 알려진 김연주(사진=TV조선 방송화면 캡처)방송인 임백천의 ...
'알토란' 임성근, 무조림 레시피 ...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무조림 레시피(사진=MBN 방송화면 캡...
임원희, 나이 22세 차이 영어 선생...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임원희와 영어 선생님(사진=SBS 방송...
‘인간실격’ 박병은X김효진, 한밤...
‘인간실격’ 전도연, 류준열, 박병은, 김효진의 관계에 소용돌...
SBS 스페셜 36년 만에 알게된 쌍둥...
SBS 스페셜(출처=SBS 제공)SBS 스페셜'에서는어느 쌍둥이 자...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9월 26일 [일]

[출석부]
빽다방 5천원권 불닭볶음면
[포인트 경품]
빽다방 5천원권 빽다방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