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칼럼] 중추가절(仲秋佳節)을 앞두고 마음만이라도

국제뉴스 | 2021.09.10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국제뉴스 내포취재본부 이종선 국장국제뉴스 내포취재본부 이종선 국장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한가위만 같아라!'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


추석하면 떠오르는 게 우선 흩어진 가족과 보름달, 송편, 알밤, 제기차기, 투호, 공기, 윷놀이, 강강수월래, 줄다리기, 씨름 등 볼거리.먹거리.즐길거리가 총 망라된다.


그야말로 천고마비의 계절, 결실의 계절에 풍성하고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맑고 드높은 가을하늘을 만끽할 수 있는 중추절인데 코로나19가 김을 뺀다.


60년대 집집마다 가난에 쪼들려서 무럭무럭 커가는 아이들에게 수시로 옷을 사 입힐 수 없었던 시절, 미리 넉넉한 크기로 장만한 탓에 헐렁한 새 옷과 새 신발을 품에 안고 추석이 오기를 얼마나 손꼽아 기다렸던가. 그러니 늘 한가위만 같아라! 했을 것이다.


절식으로 최고로 꼽는 송편 속에 콩.팥.밤.대추 등을 넣어 열나흘 날 저녁 밝은 달을 보면서 송편 빚기에 온 가족이 둘러앉고, 집안 한켠엔 뒷산에서 따온 솔잎이 천상의 향기로 송편을 유혹하고 있다.


이때 어른들은 처녀.총각에게 꼭 이 한마디는 빠뜨리지 않고 일러뒀다. 송편을 예쁘게 만들면 좋은 배우자 만나고, 잘못 만들면 못생긴 배필을 만난다고...


제사상은 주로 장손며느리 몫, 설날과 달리 흰 떡국 대신 메(밥)를 준비하고 온갖 음식을 장만하느라 명절증후군에 시달린다.
그 시절 맞선볼 때 신랑감이 장남이라서 퇴짜를 맞는 일이 흔했다.


그래서 그런 신부 감에게 직격탄으로 "차남과 결혼해서 차남부터 낳고 잘 먹고 잘살아라!"라고 비아냥대는 조크가 생겨나기도 했다.


또 남편과 사별한 부인이 추석날 대학 다니는 아들에게 지방(현고학생부군신위 顯考學生府君神位)을 쓰라 했더니'부친사망추도기념식'이라고 썼다는 일화도 있다.


추석은 우리나라 4대 명절(설,추석,한식,단오)의 하나로 한가위, 중추절 또는 중추가절이라고 부른다. 중추절(仲秋節)이라 함은 가을을 초추.중추.종추 3달로 나눠 음력 8월이 중간에 들었음을 의미한다.
글자대로 가을 저녁, 달이 유난히 밝은 가을 중의 가을에 맞이하는 명절인 것이다.


천고마비의 좋은 절기에 새 곡식과 햇과일이 나와 만물이 풍성하니 속담에'5월 농부, 8월 신선'이라 했다.
5월은 농부들이 농사일에 등거리(등만 덮을 만하게 걸쳐 입는 홑옷) 마를 날이 없지만, 8월은 한해 농사를 마무리 했으니 신선이 부럽지 않다는 말이다.


특히 농촌에서는 날마다 세상을 밝혀주는 태양은 당연한 존재로 봤지만, 한 달에 한번 오는 보름달은 무섭고 어두운 밤을 밝히니 추석을 가장 큰 명절로 여겼다.


게다가 오곡백과 풍성한 계절에 잘 입고, 잘 먹고, 밤새도록 잘 놀았으니 언제나 한가위만 같기를 갈망했을 것이다.


추석은 애초 농공감사일로 조상의 산소를 찾아 벌초하고, 추석날 아침 햇곡으로 빚은 송편과 각종 음식으로 조상 차례를 지낸 뒤 성묘하는 풍속이다.


옛날 충남지역에서는 추석 무렵에 '반보기'를 했다.
늦여름이 다 가도록 농사일에 바빴던 일가친척 아낙들이 양가 중간 지점에서 만나 반나절 동안 음식을 나눠 먹으며 즐겼다고 한다.


하지만 이제는 추석을 전후해 이런 반보기가 아닌 며칠 '온보기'로 친정 나들이 가는 새댁들의 발길이 가볍다.


추석날 빠질 수 없는 술대접에는 햅쌀로 빚은 신도주(新稻酒)에 안주는 장모의 백년손님으로 사위에게만 준다는 씨암탉이 최고였다.


지금은 FTA로 힘든 농가들이 옛날같이 풍성한 가을걷이가 어렵고 코로나에 시달려도 마음만은 풍요로운 한가위를 맞이하도록 달님 앞에 두 손 모은다.


이 달이 가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팬데믹 세상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야 하는 위드 코로나(with Corona)를 검토 중이라는데...


예산군추모공원 폐쇄로 성묘는 못가지만, 이날만큼은 한 지붕 가족들만이라도 오손 도손 마주앉아 사랑과 정겨움으로 포근히 감싸는 그런 행복한 한가위가 되기를 소망해 본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바이탈슬림'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 공개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 공개'바이탈슬림' 관련 캐시워크 돈버는퀴즈가 등장...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김정은 출...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사진=TV조선 제공)'로코의 여왕' 김...
배우 김정은, 식객 허영만과 소고...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김정은 식객 허영만 백반기행 소고기...
헬로비전 에어로닥터 캐시워크 돈...
[제주교통복지신문 최효열 기자] 헬로비전 에어로닥터 캐시워크...
‘이십세기 힛트쏭’, 서러움+애절...
'이십세기 힛트쏭'이 외롭고 쓸쓸한 사람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9월 24일 [금]

[출석부]
피자알볼로 꿈을피자R  코카콜라500ml GS25 2천원권
[포인트 경품]
피자알볼로 꿈을피자R  코카콜라500ml 피자알볼로 꿈을피자R 코카콜라500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