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변재일 의원, 방사광가속기특별법 대표 발의

국제뉴스 | 2021.07.20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청주시 청원구)은 20일, 방사광가속기의 원활한 구축과 지원을 위한 '방사광가속기 구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과 '국유재산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재 정부는 2028년 운영을 목표로 청주시 오창테크노폴리스산업단지 내 다목적방사광가속기 구축을 추진 중이다.


정부는 2020년에 다목적방사광가속기 입지를 공모를 통해 최종 선정했으나, 현행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는 국·공유재산의 무상대부기간이 최대 20년으로 제한되어 있어 장기 사용에 문제가 있다.


이에 변 의원은 방사광가속기가 막대한 국가예산이 투입되는 인프라임을 감안하여 특별법을 통해 무상대부기간을 50년으로 하고 갱신도 가능하도록 하는 특례를 마련했다.


또한 방사광가속기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국가와 지자체가 방사광가속기 운영·연구기관 등에 출연할 수 있도록 하고, 전문인력 양성 및 관련 부대시설 설치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도 함께 담았다.


변 의원은 특별법과 연계하여 국유재산 사용이나 장기 사용허가 등 국유재산특례의 근거가 되는 현행법인 '국유재산특례제한법개정안'도 함께 발의했다.


방사광가속기는 물질의 미세구조와 성분분석이 가능해 기초과학에서부터 신소재 개발이나 반도체, 이차전지, 신약 개발 등 전 산업에 걸쳐 활용범위가 넓어 첨단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다.


변재일 의원은 "세계적인 기술패권 경쟁에 선진국들은 공격적으로 대형가속기와 관련 인프라 확충에 나선 상황"이라며, "특별법을 통해 방사광가속기의 차질없는 구축과 적극적인 활용을 위한 국가 차원의 아낌없는 지원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연애의 참견3 재연배우 금채은 나이, 인스타 상황은?
연애의 참견3 재연배우 금채은 나이, 인스타 상황은?(사진=KBS Joy)연애의 참견3 재연배우 금채은을 향한 ...
'엄지의 제왕' 참외 팩ㆍ수박 마리...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엄지의 제왕'(사진제공=MBN)'엄지의...
최다빈ㆍ박소연ㆍ서효원ㆍ서지연ㆍ...
[비즈엔터 맹선미 기자] ▲'노는 언니'(사진제공=티캐스트 E채...
김강률 '마무리 확실했지' [MK포토...
3일 오후 잠실야구장에서 벌어진 2021 KBO 퓨처스리그 SSG랜더스...
김강률-장승현 '승리 마무리한 배...
3일 오후 잠실야구장에서 벌어진 2021 KBO 퓨처스리그 SSG랜더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8월 3일 [화]

[출석부]
스타벅스 아이스 카페모카 Tall 뚜레쥬르 3천원권
[포인트 경품]
스타벅스 아이스 카페모카 Tall 스타벅스 아이스 카페모카 T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