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충북대 약대 신희지 씨, 조민정씨, 상위 9% 저널 연구논문 게재

국제뉴스 | 2021.07.1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신대환 교수.(제공=충북대학교)신대환 교수.(제공=충북대학교)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에 따르면 약학대학 약학과 신희지(6학년, 지도교수 신대환)학생과 조민정(석박사 통합과정 3년, 지도교수 신대환)씨가 작성한 논문이 약학 학문 분야 상위 9% 저널인 'International Journal of Nanomedicine(국제 나노의학 저널, 피인용 지수(impact factor): 6.40)'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신희지 씨.(제공=충북대학교)신희지 씨.(제공=충북대학교)

이번에 발표한 논문의 제목은 'Optimization and pharmacokinetic evaluation of synergistic fenbendazole and rapamycin co-encapsulated in methoxy poly(ethylene glycol)-b-poly(caprolactone) polymeric micelles(메톡시 폴리 (에틸렌 글리콜)-b-폴리 (카프로 락톤) 폴리머 마이셀에 공동 캡슐화된 시너지 효과를 가진 펜벤다졸 및 라파마이신의 최적화 및 약동학적 평가)'다.

조민정 씨.(제공=충북대학교)조민정 씨.(제공=충북대학교)

연구팀은 이 논문에서 난용성 약물인 펜벤다졸(fenbendazole)과 라파마이신(rapamycin)을 특정 고분자로 만든 마이셀에 동시에 봉입하여 용해도 및 생체이용률이 개선된 제형을 개발하였고 두 약물의 항암 상승작용 또한 확인했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제형의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기 위해 특허 출원(특허청 출원번호:10-2021-0091711)도 했다.


신희지 학생은 지난 4학년부터 약제학 연구실에서 인턴 생활을 하며 난용성 약물 병용 나노제형의 제조와 평가를 연구해왔으며, 이 연구 주제를 동 실험실의 조민정씨와 함께 주도적으로 연구해 약학 분야 최상위저널에 논문이 게재되는 성과를 거두게 됐다.


신대환 교수는 "신희지 학생은 약대 학부생으로서 코로나 상황에서 비대면 수업과 연구를 병행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도 이를 꾸준하고 성실히 이행하였다. 신 양의 성실함과 석박사통합과정생인 조민정 학생이 그동안 갈고 닦은 연구 노하우가 상승 작용을 일으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구충제인 펜벤다졸을 항암 제형으로 개발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항암 약물과의 병용을 통해 항암 효능을 개선하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속보] 연금복권 720 66회차 1등 당첨번호 4조 990834...
연금복권 720 66회 방송화면(사진-MBC 방송화면 캡처)연금복권 720 당첨확인, 당첨번호를 향한 관심이 뜨겁...
홍기훈 교수가 전하는 코인 열풍…...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차이나는클라스'(사진제공=JTBC)‘...
다큐 인사이트 백종원, 무더위 날...
'다큐 인사이트' (사진-KBS1 예고화면 캡처)5일 KBS'다...
'사랑의 콜센타' 이번 주도 결방…...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임영웅(비즈엔터DB)'사랑의 콜센타' ...
이하얀 나이 20대 딸과 극과 극 라...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알약방' 이하얀(사진제공=MBN)나이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8월 6일 [금]

[출석부]
배스킨라빈스 3천원권 도서랜덤
[포인트 경품]
배스킨라빈스 3천원권 배스킨라빈스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