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영주시, 안전하고 아름다운 소하천가꾸기 우수 지자체 선정

국제뉴스 | 2021.07.1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재해예방사업 국고 추가 지원 인센티브 받아재해예방사업 국고 추가 지원 인센티브 받아

(영주=국제뉴스) 백성호 기자 = 행정안전부 주관 '2021 안전하고 아름다운 소하천 가꾸기 공모전'에서 원당천이 우수 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푸른 水를 사랑한 영주선비…원당천'이라는 주제로 공모에 출품해 우수 지자체로 최종 선정됨에 따라 기관 표창과 재해예방사업 국고 추가 지원 인센티브를 제공받게 됐다.


행정안전부 주관 '안전하고 아름다운 소하천 가꾸기 공모전'은 소하천 정비사업의 본래 목적인 홍수 예방뿐만 아니라 휴식·문화 공간 등 하천 본연의 아름다움을 살리는 자연 친화적인 소하천 가꾸기를 장려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추진해왔다.


이번 공모전에서 수자원·환경 등 관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행안부 평가단은 전국에서 출품된 소하천을 대상으로 사업의 적정성과 지역 특화성, 사업 효과성 및 주민 참여도 등을 평가했으며, 평가 과정에서 서면 심사 및 현장 평가가 병행 실시됐다.


시는 원당소하천에 자연석 쌓기 호안(護岸)으로 치수 안전성을 확보하고, 하천 주변에 목교, 징검다리, 산책로, 쉼터 등 친수(親水) 시설물을 설치해 지역 주민들에게 여가공간을 제공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장욱현 시장은 "원당소하천 정비사업은 하천재해 예방과 동시에 시민들에게 자연 친화적인 친수 공간으로 돌려주기 위해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재해에도 안전한 하천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주시는 지난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원당소하천을 대상으로 총사업비 82억원(국비 50%)을 투입해 하망동 용암교에서 조암동 서천합류부까지 3.2km 구간 내 호안정비와 구조물정비 47개소, 교량 2개소, 산책로 3.9km 등을 조성했다.


또한 2017년부터 올해까지는 자체예산 13억4000만원을 투입해 원당천교를 개설하고 징검다리, 화장실 및 음수대 등 주민 편의시설을 설치해 주민만족도를 높였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제주 서귀포시 생수물천과 충남 홍성군 신리천, 경기 성남시 창곡천 3곳이 최우수로 선정됐으며, 경기 남양주시 도심천, 전북 익산시 대판천, 경북 영주시 원당천, 강원 횡성군 고든천, 충남 예산군 관작천, 경남 합천군 봉두천 6곳은 우수로 선정됐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황선우, 메달 획득 실패…자유형 100미터 결승 5위
황선우가 2020 도쿄올림픽 남자 자유형 100미터 결승에서 5위를 기록했다. 사진은 결승을 앞두고 몸을 풀고...
[속보] 배드민턴 안세영 태국 꺾고...
안세영 선수와 웅판룽판의 경기 장면(사진-MBC 중계화면 캡처)배...
야놀자 오후 12시·1시 오퀴즈 정...
[제주교통복지신문 최효열 기자] 야놀자 오퀴즈가 출제됐다. 29...
탬파베이, 연장 끝에 양키스에 패....
탬파베이 레이스가 연장 끝에 뉴욕 양키스에 졌다.탬파베이는 29...
괴산증평교육청, 학원자율지도위원...
위촉식 모습.(제공=괴산증평교육지원청)(괴산=국제뉴스) 이재기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7월 29일 [목]

[출석부]
GS25 모바일금액상품권 3천원 월드콘
[포인트 경품]
GS25 모바일금액상품권 3천원 GS25 모바일금액상품권 3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