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전북도, 세계 최초 해상풍력 일괄 설치 선박 진수식

국제뉴스 | 2021.07.07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사진=전북도)(사진=전북도)

(전주=국제뉴스) 조광엽 기자 = 전북도가 7일, 군산항 6부두(GCT)에서 해상풍력 일괄 설치선 진수식을 개최했다.


이날 진수식은 우범기 정무부지사, 정승일 한국전력공사장, 강임준 군산시장, 박상진 한국기계연구원장, 김규선 티에지중공업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해상풍력 일괄 설치선(MMB)은 한국전력연구원에서 총 사업비 340억, 공사기간 60개월('16.8.~'21.7.)이 소요 돼 건조됐다.

총 중량은 4060톤(전장 72m, 폭45m, 높이 5m)으로 5MW급 해상풍력(1500톤) 석션버킷 방식의 풍력발전기 1기를 한번에 운송, 설치가 가능 하도록 특수제작된 다목적 일괄 설치선이다.


▲ 석션버킷 방식 해상풍력 설치시 공사기간 단축 및 비용절감


해상풍력발전기는 하부의 지지구조물과 상부의 풍력터빈으로 이뤄져 있으며, 지지구조물의 형태는 해저면에 파일을 박는 고정식과 부유체를 바다 위에 띄우는 부유식으로 나뉜다.

부유식은 깊은 바다에 적합하고 설치비용이 크다는 단점이 있어 연안에서는 주로 항타 장비를 이용한 고정식 공법을 주로 사용한다.

또한 고정식 중에서도 친환경적인 공법으로 잘 알려진 석션버킷 공법은 펌프를 이용, 내외부 수압차이로 구조물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무진동, 무소음, 부유 퇴적물이 발생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석션버킷 공법의 해상풍력 발전기는 군산 남방파제 앞 3MW급 해상풍력발전기(1기)와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7호기)에 설치되어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건조된 해상풍력 일괄 설치선은 석션버킷 구조의 해상풍력발전기를 운송하는 전용선이다.

이는 기존 고정식 자켓 구조의 해상풍력발전기(5MW급/1기)는 일반 해상 운반선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설치비용은 86억원, 공사기간은 부분품(하부구조물, 타워 등) 분할 운송과 해상조립을 포함해 90일이 소요된다.

반면, 석션버킷 구조의 풍력발전기(5MW/1기) 일괄 설치선 이용 시 설치비용 49억원, 공사기간은 10일로 37억원의 설치비 절감과 80일의 공사기간을 줄일 수 있어 경제성이 매우 뛰어나 향후 우리나라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전북도는 해상풍력과 관련된 연구 및 기술개발을 위해 산학연관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과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며, 전북이 그린뉴딜을 선도하고 전북지역 풍력산업 활성화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우범기 전라북도 정무부지사는 "해상풍력 일괄 설치선 진수식을 기점으로 해상풍력 산업의 혁신적인 토대를 이뤄 전북이 해상풍력의 중심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강조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 kw-j3346@hanmail.net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한국기행' 동해 두타산ㆍ노봉해변, 부부의 여름 여행...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한국기행' (사진제공=EBS1)'한국기행'이 강원도 동해시 두타산과 노봉해변에서...
인디아-하스, 이달의 신인 선정
신시내티 레즈 내야수 조너던 인디아, 디트로이트 타이거즈 포수...
오타니-보토 이달의 선수 선정
LA에인절스의 투타 겸업 선수 오타니 쇼헤이, 신시내티 레즈의 ...
맥기-이글레시아스, 이달의 구원투...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의 제이크 맥기, LA에인절스의 라이젤 이...
메츠 구단주, 드래프트 지명 선수...
스티브 코헨 뉴욕 메츠 구단주가 트위터로 구설수에 올랐다.코헨...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8월 3일 [화]

[출석부]
BHC 치킨 1만원권 뚜레쥬르 3천원권
[포인트 경품]
BHC 치킨 1만원권 BHC 치킨 1만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