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완주 술 박물관, 소장 희귀 자료 국가 장서 구축

국제뉴스 | 2021.07.07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완주=국제뉴스) 이정권 기자 = 완주군(군수 박성일) 대한민국술테마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희귀·귀중본 자료들이 디지털화돼 국가 장서로 구축된다.


완주군 대한민국술테마박물관은 7일 국립중앙도서관이 주관한 '2021년 문화예술자료 디지털화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을 통해 술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희귀·귀중본 자료들을 고해상도 이미지로 스캔해 디지털 보정 및 문자 인식(OCR)작업, 국가 지식자원 데이터베이스로 구축 과정을 거쳐 국가 디지털 장서 '코리안 메모리'로 제공하게 됐다.


대한민국술테마박물관의 디지털화 대상 자료는 요리연구가 방신영이 지은 '만가필비(萬家必備)-조선요리제법'(1917), 조선야소교서회 발간 '금주미담'(1923)을 비롯한 1950~60년대 발간 자료 97권이다.


'만가필비(萬家必備)-조선요리제법'은 최초의 근대식 한국요리 도서로 출판 이후 가정주부들의 필수품, 학교교재로 널리 쓰이며 다양한 형태의 증보·개정판이 출간됐다.


'금주 미담'은 기독교적 입장에서 음주의 폐해를 지적하고 금주 성공사례를 기술한 책으로 이 책을 발간한 조선야소교서회는 기독교 서적의 출판과 보급을 목적으로 1915년 설립한 단체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대한민국술테마박물관 선정 이유로 "해당 도서들이 그간 확보하지 못했던 미소장 도서들로 원문구축 가치가 높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형 뉴딜의 핵심은 디지털 콘텐츠 구축과 온라인을 통한 공유다"며 "대한민국술테마박물관 자료의 국가 디지털 장서 구축을 통해 완주군이 보유한 우수한 기록문화유산을 누구나 향유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김연경 이름으로 보내요" 배구팬, 터키에 묘목 기부 ...
국내 배구 팬들을 중심으로 터키 산불 피해를 돕는 묘목 기부 릴레이가 이어지고 있다. /도쿄=뉴시스온라인...
[특징주] 넥스트사이언스 15% 급등...
[제주교통복지신문 최효열 기자] 넥스트사이언스가 상승세를 보...
[특징주] 디스플레이텍 26% 상승 L...
디스플레이텍디스플레이텍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5일 오후 2...
FC서울, 광주전 서울메이드 브랜드...
FC서울은 오는 8일 저녁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K리그...
[속보] 제주경찰청 "아라동서 실종...
속보 (사진-국제뉴스DB)제주경찰청이 실종자 찾기에 나섰다.5일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8월 5일 [목]

[출석부]
스타벅스 아이스 카페모카 Tall 매운새우깡
[포인트 경품]
스타벅스 아이스 카페모카 Tall 스타벅스 아이스 카페모카 T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