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영주 영광고, 제 5회 수학 실생활 응용 탐구 프로젝트

국제뉴스 | 2021.06.10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영주 영광고, 수학을 실생활에 적용하다영주 영광고, 수학을 실생활에 적용하다

(영주=국제뉴스) 백성호 기자 = 영광고등학교(교장 박병상)는 '교과(경제-수학융합) 특성화학교', '수학나눔학교'로 선정된 후 학생들에게 다양한 수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에 적합한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고취시키고 있다.


그 대표적인 교육활동으로 2021년 6월 9일(수)에는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을 발견하고 그 원리가 다양한 학문과 상호 관련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탐구하는 '수학 실생활 응용 탐구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올해 5회째를 맞은 수학 실생활 응용 탐구 프로젝트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3명 이내의 학생들이 한 팀을 이루어 총 120여명이 참가하였으며 1차는 서면심사, 2차는 발표심사로 진행되었다.


수업시간을 통해 수학과 실생활, 진로와의 연관성을 탐구할 수 있는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한 달 간의 탐구활동을 한 후 1차 예선을 통과한 15팀이 본선에 참가했다.


이번 프로젝트 본선에 출품된 대표적인 주제로는 '지역 사례를 활용한 메가 이벤트 효과 극대화 방안', '페이지 랭크 알고리즘을 활용한 공항별 코로나 확진자 방문확률 모델링하기', '경제학 이론의 수리 물리학적 해석' , '삼각함수를 이용한 경제 순환 그래프', '교실 및 학급 속 수학의 원리', '인공지능이 데이터를 예측하는 계산 원리' 등으로 일상생활 혹은 진로와 직결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수학 학습에 대해 개념이해와 문제풀이에 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과 연관된 주제를 탐구하며 그 의미를 새롭게 분석하는 활동을 했다.


학생들은 수학을 여러 분야의 지식과 연결하여 융합적 사고력을 키우고, 탐구 및 협동 학습을 통해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페이지 랭크 알고리즘을 활용한 공항별 코로나 확진자 방문 확률 모델링 하기' 탐구를 실시한 김재경 군(19)은 "행렬이라는 수학적 지식을 통해 코로나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통하여 수학이 실생활에 많이 활용됨을 알게 되었다. 탐구의 대상을 전 세계로 확장시킬 수 있는 데이터가 있다면 대단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미래사회는 정보화시대의 빅데이타를 활용하는 수학적 분석이 필요한 세상이라는 생각을 확신하는 계기가 되었다." 며 소감을 밝혔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육준서ㆍ김범석ㆍ정종현ㆍ김상욱 UDT 4인, '강철부대'...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UDT 강철부대 우승(사진=채널A 방송화면 캡처)육준서ㆍ김범석ㆍ정종현ㆍ김상욱...
조수미 호흡법, 감기 걸려 코 막힐...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옥탑방의 문제아들'(사진제공=KBS2)...
[체코 잉글랜드] 12위 맞대결... ...
유로 2020 D조 최종전에서 체코와 잉글랜드가 맞대결을 펼친다. ...
강철부대 우승팀 UDT, SSU꺾고 압...
'강철부대 우승팀' UDT, SSU꺾고 압도적 1위 차지(사진=채...
강철부대 우승팀 SSU 김민수, 대항...
'강철부대 우승팀' SSU 김민수, 대항군 회유 시도?(사진=...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6월 23일 [수]

[출석부]
맥도날드 1955버거 세트 그랜드 야쿠르트
[포인트 경품]
맥도날드 1955버거 세트 맥도날드 1955버거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