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김석준 교육감, 사상고 학생과 6월 민주항쟁 토크 콘서트 가져

국제뉴스 | 2021.06.10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6월 민주항쟁 계기 수업 미니 토크 콘서트' 모습/제공=부산교육청'6월 민주항쟁 계기 수업 미니 토크 콘서트' 모습/제공=부산교육청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10일 오전 10시 5분부터 15분간 사상구 사상고등학교에서 1학년 3반 학생 19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통합사회 블렌디드 러닝 수업'에서 줌(ZOOM)을 활용해 '6월 민주항쟁 계기 수업 미니 토크 콘서트'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김석준 교육감은 이 수업에 휴먼북(6월 민주항쟁 참가자)으로 초청받아 교육감실에서 온라인을 통해 사상고 학생들과 만나 '내가 경험한 1987년 6월 민주항쟁 이야기'를 주제로질의·응답을 했다.


학생들은 '최루탄 추방의 날이 왜 만들어졌는지'와 '부산카톨릭센터 항쟁에 참가하셨는지, 당시 상황은 어땠는지', '1987년 부산이 부마항쟁의 기폭제 였는지' 등에 대해 질문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최루탄 추방의 날이 왜 만들어졌는지'에 대해 "당시 연세대 학생이던 이한열 군(열사)이 최루탄에 맞는 사고가 발생해 6월 18일을 최루탄 발포를 금지하는 최루탄 추방의 날로 정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부산카톨릭센터 항쟁에 참가하셨는지, 당시 상황은 어땠는지'에 대해 "당시 교수신분으로서 시위에 직접 참가하기는 어려웠으나,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현장에 나갔다"고 말했다.


'1987년 부산이 부마항쟁의 기폭제 였는지'에 대해선 "6월 18일 부산에서 30만여명의 학생과 시민이 모여 6·29 선언을 이끌어 내는 큰 역할을 했으며, 이는 부산 시민의 민주화에 대한 열망이 승리를 이끌어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6월 민주항쟁 계기 수업 미니 토크 콘서트' 모습/제공=부산교육청'6월 민주항쟁 계기 수업 미니 토크 콘서트' 모습/제공=부산교육청

이어, 학생들은 박종철 열사와 이한열 열사, 호헌철폐, 6·29선언 등 민주항쟁 관련 신문기사를 읽고, 최근 부산시교육청이 발행한 워크북 '부산민주길을 걷다'에 담긴 유월길 자료를 참고해 교사와 상호작용을 통해 6월 민주항쟁의 역사적 배경과 과정, 의의 등을 이해하는 수업을 했다.


이날 수업에 참여한 곽○○ 학생은 "교육감님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민주화를 위해 함께 싸워주시고, 땀 흘려 주신분들의 노력에 감사드리고 존경을 표한다"고 말했다.


마○○ 학생은 "6월 민주항쟁 수업을 통해 평소 당연하게 생각했던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됐다"며 "특히 부산에서 일어났던 민주화운동에 대해 배움으로써, 우리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이 있는데, 오늘 우리 학생들과 6월 민주항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니 감회가 새롭다"며 "우리 학생들이 6월 민주항쟁에 앞장섰던 선배들의 용기를 잘 이해하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6월 민주항쟁 계기 수업 미니 토크 콘서트' 모습/제공=부산교육청'6월 민주항쟁 계기 수업 미니 토크 콘서트' 모습/제공=부산교육청

한편부산시교육청은 지난 3월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건전한 역사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4·19혁명과 6·10민주항쟁, 부마민주항쟁 등 주요 기념일·국경일을 활용해 학교 특색에 맞는 자유로운 토론과 체험 위주의 계기교육을 실시하도록 안내했다.


이에 따라 부산지역 상당수 학교에서 이날 6·10 민주항쟁 계기 교육을 실시했다.


또부산시교육청은 지난 3월 학생들이 부산지역의 민주화운동 역사를 이해하고, 민주주의 가치를 되새길 수 있도록 4·19혁명, 부마민주항쟁, 6월 민주항쟁 등을 담은 초·중·고 학생용 '부산민주길을 걷다'워크북 3종을 제작, 각급학교에 보급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obkim5153@gukjenews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데이비드 부부, 갈매기 ...
사진제공 : MBC에브리원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데이비드 가족이 장...
MBC 미치지 않고서야 정재영X문소...
사진제공 : MBC ‘미치지 않고서야’ ‘미치지 않고서야’ ...
신성록, 코로나 백신 접종 “4일차...
배우 신성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
여자친구 예린, 써브라임과 전속계...
예린이 써브라임 아티스트 에이전시와 전속계약을 체결했다. 예...
슬의생2 인물관계도·넷플릭스·몇...
슬기로운의사생활('슬의생2') 사진-tvN 제공17일 '슬기...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6월 17일 [목]

[출석부]
신세계/이마트 상품권 5천원권 왕뚜껑
[포인트 경품]
신세계/이마트 상품권 5천원권 신세계/이마트 상품권 5천원권